독일의 스포츠

독일의 스포츠

바이엘 레버쿠젠 축구 구단

바이엘 레버쿠젠 축구 구단

독일은 1936년 베를린 하계올림픽, 1972년 뮌헨 하계올림픽 그리고 1936년과 1940년 가르미슈파르텐키르헨 동계올림픽을 개최한 스포츠 강국이다. 축구·농구·핸드볼 등 구기종목이 인기가 많으며, 테니스·사이클, 동계스포츠인 아이스하키모터스포츠도 널리 즐긴다. 육상과 수영도 선수층이 넓어 올림픽과 세계선수권대회 등에서 다수의 메달을 획득하였다.

축구는 독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로 국가대표팀은 월드컵축구대회에서 4회 우승하였고, 대륙간 대항전인 FIFA컨페더레이션스컵 역시 4회의 우승기록을 갖고 있다. 여자축구도 강국으로 월드컵에서 두 번이나 우승하였다. 독일에는 약 26,000개의 프로와 아마추어 축구클럽이 있으며 1부 프로리그인 분데스리가는 영국·스페인·이탈리아의 1부 리그와 함께 유럽을 대표하는 프로리그이다. 독일은 1974년과 2006년 두 번에 걸쳐 월드컵을 유치하였다.  

농구도 인기스포츠로 1부 프로리그인 분데스리가가 운영되며 여러 독일출신 농구선수들이 미국 NBA에서 활약하였다. 국가대표 농구팀은 1993년 유럽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바 있으며 세계선수권대회를 포함해 각종 국제대회에서 여러 번 상위에 입상하였다. 독일은 덴마크와 함께 핸드볼의 발상지로, 핸드볼은 독일에서 축구에 이어 가장 저변이 넓은 스포츠이다. 독일남자핸드볼 대표팀은 국제핸드볼연맹(IHF)이 주최한 세계선수권대회와 유럽핸드볼선수권대회에서 여러 차례 우승하였다.

폭넓은 동계스포츠 인프라와 저변으로 독일은 동계올림픽에서 매번 상위권에 위치하였다. 특히 아이스하키가 인기가 많다. 14개 팀으로 구성된 프로 아이스하키 1부 리그인 도이체 아이스하키 리가(Deutsche Eishockey Liga)가 운영되며 많은 선수들이 북아메리카프로아이스하키리그(NHL)에 진출하였다. 국가대표팀은 세계 10위권 이내의 강팀으로 2020년에는 만하임쾰른이 공동으로 세계선수권을 개최하였다.

또한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 국가로 모터스포츠가 활발한데, 독일 자동차 제조사인 포르쉐아우디는 프랑스의 스포츠카 경주인 르망 24시(24 Hours of Le Mans)에서 수십여 차례 우승을 하였다.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 포뮬러 원에서 일곱 차례의 우승으로 역사상 두 번째로 많은 우승을 차지한 미하엘 슈마허(Michael Schumacher)는 독일 모터스포츠를 대표하는 선수이다. 이외에도 세바스티안 페텔(Sebastian Vettel) 등 걸출한 독일 출신 드라이버들이 포뮬러 원에서 활동하고 있다.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