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1976-2)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1976-2)

[ Gilt-bronze Standing Bodhisattva from Seonsan-eup, Gumi , 龜尾 善山邑 金銅菩薩立像(1976-2) ]

요약 경상북도 구미시 고아면에서 출토된, 신라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불상. 1976년 4월 23일 국보로 지정되었다.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

지정종목 국보
지정일 1976년 4월 23일
소장 국립대구박물관
소재지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호로 321, 국립대구박물관 (황금동,국립대구박물관)
시대 신라
종류/분류 유물 / 불교조각 / 금속조 / 보살상
크기 높이 32cm

1976년 4월 23일 국보로 지정되었다. 높이는 32cm이며,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1동 국립대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경상북도 구미시 고아면에서 구미 선산읍 금동여래입상(국보),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1976-1)과 함께 출토되었다.

연꽃무늬가  7각(七角) 대좌 위에 오른쪽 무릎을 약간 구부린 자세로 서 있는 보살상이다. 꽃장식의 보관(寶冠)에는 화불좌상(化佛坐像)이 있다. 얼굴은 약간 갸름한 편이나 눈과 코와 입은 분명하고 자비로운 미소를 머금고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있고, 날씬한 몸매는 부드럽게 휘어졌으며, 몸에 붙은 천의(天衣)는 하체에서 U자를 그리면서 두 팔에 걸려 있다. 그리고 X자를 이루는 달개띠[瓔珞帶]는 중앙의 큰 원판(圓板)에 연결되어 있다. 오른손은 들어 올려 보주(寶珠)를 잡았으며 왼손은 내려져 있는데 무엇인가 잡고 있었던 것 같다.

보관의 왼쪽 윗부분과 옷자락 및 왼손 손가락 일부가 파손된 상태이며, 등에는 광배(光背)를 위한 꼭지가 있으나 광배는 없어졌다. 얼굴과 가슴, 오른손에 녹이 슬어 있으나 도금은 비교적 잘 남아 있다. 삼국시대 후기 금동보살상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주는 이 불상공주 의당 금동보살입상(국보)과 같은 양식에 속한다. 7세기 중엽에 제작된 것으로 통일신라(統一新羅) 이전의 보살상(菩薩像)을 대표할 만한 금동상이다.

참조항목

신라미술, 보살상

역참조항목

황금동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