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윤씨 녹우당 일원

해남윤씨 녹우당 일원

[ Nogudang House of the Haenam Yun Clan and Surroundings , 海南尹氏 綠雨堂 一圓 ]

요약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연동리에 있는 조선 중기의 문신 윤선도(尹善道)의 고택(故宅). 1968년 12월 19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해남윤씨 녹우당 일원

해남윤씨 녹우당 일원

지정종목 사적
지정일 1968년 12월 19일
소재지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녹우당길 135 (연동리)
시대 조선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크기 면적 14,268㎡

1968년 12월 19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면적 14,268㎡이다.

집채는 서향, 대문은 남향, 안채에는 3칸의 대청과 대청 북단에 서향한 2칸의 마루방이 있고, 마루방 서쪽에 작은 온돌방이 2칸 이어져 안방을 이루고, 그 끝에 큰 부엌이 붙어 있다. 사랑채는 안채 앞에 있으며, 서향하여 남단에 2칸의 대청이 있고, 그 옆에 2칸의 온돌방이 이어지며, 온돌방 옆에 서쪽으로 돌출한 작은 온돌방이 있다. 안채 뒤쪽에 큰 대밭이 이어지고, 남동쪽 귀퉁이에 선조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 있으며, 외원(外垣) 바깥에 윤선도를 모신 고산사당(孤山祠堂)과 고조인 윤효정(尹孝貞)을 모신 어초은(漁樵隱) 사당이 있다.

고산사당은 전면에 3개의 문이 있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건물이고, 어초은사당은 담장을 둘렀으나 1칸 문에 정측면(正側面)이 1칸으로 된 건물이다. 이 밖에 북동쪽으로 어초은의 재실(齋室)인 추원당(追遠堂)이 있고, 북쪽으로 녹우당(綠雨堂)이 있는데, 효종이 하사한 것으로 현판은 공재 윤두서의 친구인 옥동 이서가 동국진체로 썼다.

이 유구(遺構)들은 근세 선비의 주택 시설을 고루 갖추었는데, 여기에는 윤선도의 윤고산수적(尹孤山手蹟)을 비롯하여, 윤씨 일문의 문적·문서·그림 등이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