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금강

합금강

[ alloy steel , 合金鋼 ]

요약 철과 탄소의 합금인 강의 성질을 개량할 목적으로 크로뮴·니켈·망가니즈·몰리브데넘·텅스텐 등과 같은 원소를 하나 이상 첨가해서 만든 강이다. 대표적인 것에는 크로뮴강·니켈강·니켈-크로뮴강 등이 있다. 특히 영구자석합금에는 알루미늄·코발트·니켈을 가한 것이 쓰인다.
합금강

합금강

특수강의 주요부분을 차지한다. 탄소 이외에 첨가하는 원소는 크로뮴·니켈·망가니즈·몰리브데넘·텅스텐·바나듐·규소·지르코늄·타이타늄·알루미늄·코발트·붕소·구리·납·우라늄 등이 있다. 대표적인 합금강에는 크로뮴강·니켈강·니켈-크로뮴강·크로뮴-몰리브데넘강·망가니즈강·크로뮴-바나듐강·텅스텐강 등이 있다. 구조용으로서 보통의 강보다 강한 것을 이용하는 외에 크로뮴 13%인 13크로뮴강과 크로뮴 18%, 니켈 8%인 18-8강은 스테인리스강으로서 대표적이다.

근소한 양의 붕소를 가하면 강의 담금질이 잘 되어, 값이 비싼 합금원소가 절약되며, 이것을 보론강이라 하여 이용한다. 공구강(工具鋼)에는 텅스텐강, 텅스텐-크로뮴-바나듐을 첨가한 고속도강 등이 있다. 내열합금으로서는 위에서 말한 것보다 많은 양의 크로뮴·니켈을 첨가한 것이 주체이며, 영구자석합금에는 알루미늄·코발트·니켈을 가한 것이 사용된다. 이들의 용도에는 탄소를 불순물로 취급하여 제한하므로, 정확한 뜻에서는 합금강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는 흔히 내열강·영구자석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