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구언

하구언

[ 河口堰 ]

요약 외해(外海)로부터 염수(鹽水)가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하구부에 쌓은 둑으로 치수규모(治水規模)가 확대됨에 따라 평상시의 염해방지만이 아니라 홍수소통, 취수(取水) 또는 주운(舟運)을 위해 필요한 수위의 유지, 수산자원의 보호 등의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한다.
영산강 하구언

영산강 하구언

하천의 정상적인 기능유지, 신규의 물 이용에도 기여하는 등 다면적인 기능을 가지는 점에 특징이 있다. 한국의 하수(河水)는 거의 수리권(水利權)이 기득권으로 되어 있음에도 근년에는 대하천 하류부의 도시용수 등 제용수(諸用水)의 수요증대에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하구부근에서 염수가 거슬러 올라오는 것을 막고 염해를 방제함과 동시에, 종래 염해방지를 위해 또는 하구유지 ·하천정화를 위해 필요한 방류수량(放流水量)을 감소시킬 수 있고, 헛되게 방류되던 물을 하천의 최말단에서 막아 그 고도 이용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또 하구언의 경우 치수규모(治水規模)가 확대됨에 따라 홍수 때의 홍수소통과 평상시의 염해방지, 나아가서는 취수(取水) 또는 주운(舟運)을 위해 필요한 수위의 유지, 수산자원의 보호 등의 요청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므로 고정언(固定堰)이 아닌 가동언(可動堰)으로서 유기적인 조작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와 같이 하구언은 치수 및 이수(利水)의 양면에 걸친 복잡한 기능을 가지는 것으로 경제발전과 함께 중요한 하천 관리시설이다.

역참조항목

가동언, 배수수문, 염해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