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구리

황산구리

[ copper sulfate ]

요약 구리의 황산염으로, 1가의 황산구리(Ⅰ) 및 2가의 황산구리(Ⅱ)가 알려져 있다.
황산구리

황산구리

1가의 황산구리(Ⅰ) 및 2가의 황산구리(Ⅱ)가 알려져 있다.

① 황산구리(Ⅰ): 황산제일구리라고도 한다. 화학식 Cu2SO4. 무색 또는 회색의 가루이다. 물속에 넣거나 습한 공기 중에 방치하면 황산구리(Ⅱ)가 된다. 200℃로 가열한 진한황산에 구리를 녹여, 알코올로 처리하면 얻을 수 있다.

② 황산구리(Ⅱ): 황산제이구리라고도 한다. 화학식 CuSO4. 푸른색의 투명한 결정으로 비중은 2.286이다. 건조한 공기 중에 두면 서서히 수분을 잃고 가루가 된다. 가열하면 45℃에서 2분자의 물, 110℃에서 4분자의 물, 다시 250℃에서 모든 물분자를 잃고 무색의 무수물이 된다. 황산구리(Ⅱ)에 수산화나트륨을 넣고 가열하면 염기성 산화구리가 되어 검은색으로 바뀐다.

무수물로 존재하기도 하고 5수화물로 존재하기도 하는데, 5수화물은 담반(膽礬)으로 천연에서 산출된다. 무수물은 물분자가 모두 빠져나간 상태의 분자를 말하며, 5수화물은 분자 주변에 물분자가 5개 붙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무수물은 흰색의 가루로 비중 3.03, 100g의 물에 0℃에서 14.3g, 100℃에서 75.4g 녹는다. 메탄올에는 조금 녹지만 에탄올에는 녹지 않는다. 5수화물은 구리에 묽은황산과 공기를 반응시키거나, 산화구리를 묽은황산에 녹인 후 증발과 농축의 과정을 거쳐 결정화하면 얻어진다.

참조항목

무수물, 수화물, 풍해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