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화엄사 올벚나무

구례 화엄사 올벚나무

[ Higan Cherry of Hwaeomsa Temple, Gurye , 求禮 華嚴寺 올벚나무 ]

요약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황전리에 있는 올벚나무. 1962년 12월 7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구례 화엄사 올벚나무

구례 화엄사 올벚나무

지정종목 천연기념물
지정일 1962년 12월 7일
소장 화엄사
관리단체 구례군
소재지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황전리 20-1번지
종류/분류 자연유산 / 천연기념물 / 문화역사기념물 / 종교

1962년 12월 7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면적은 175㎡, 수량은 1그루이다. 정수령은 310년이다. 지정사유는 노거수이며, 화엄사 소유이다. 나무높이 15m, 가슴높이 줄기둘레 5m, 가지퍼짐은 동쪽 4m, 서쪽 5m, 남쪽 7.5m, 북쪽 2m이다. 화엄사 옆을 흐르는 시냇가 근처 암자 앞 바위틈에 서 있다.

올벚나무는 꽃이 매우 아름다운 장미과에 속하는 수종이다. 꽃은 산방꽃차례이며 잎보다 먼저 핀다. 열매는 6∼7월에 결실하며 핵과이다. 약 80년 전만 하더라도 2그루가 있었는데 1그루는 베어서 이용했다. 이 나무의 유래는 무기제조원료를 공급하기 위해서 심은 것 중 살아 남은 것이라 한다.

벚나무는 칼자루·마구(馬具)·무기의 장식에 쓰이는 귀중한 자원이었다. 이 나무를 피안앵(彼岸櫻)이라고도 말한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벽암선사가 불교의 사홍서원(四弘誓願)을 표시하기 위해 심은 것이라 하며 그래서 이 나무를 사홍목(四弘木)이라고도 한다. 이 나무 근처에는 서어나무, 동백나무, 팽나무, 갈참나무, 수리딸기 등의 수종이 자란다.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이미지

구례 화엄사 올벚나무

구례 화엄사 올벚나무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황전리.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