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리첼리

토리첼리

[ Evangelista Torricelli ]

요약 이탈리아의 수학자·물리학자. 갈릴레이의 계통을 이어받은 학자로서 갈릴레이의 역학을 전개하였다. 유속과 가압의 크기에 관한 법칙인 '토리첼리의 정리'가 있다. 토리첼리의 진공을 발견하고 진공 연구에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출생-사망 1608.10.15 ~ 1647.10.25
국적 이탈리아
활동분야 수학, 물리학
출생지 이탈리아 파엔차
주요저서 《Trattato del Moto》(1641 이전) 《Opera Geometrica》(7부, 1644)

파엔차 출생. 로마에서 수학자 카스텔리에게 배운 후 G.갈릴레이의 문하에 들어갔으며, 피렌체에서 그의 지도 아래 갈릴레이의 저서 《신과학대화(新科學對話)》의 속편을 집필하던 중 갈릴레이가 사망하였다. 이후 갈릴레이의 계통을 이어받은 학자로서 갈릴레이의 역학(力學)을 전개하였다.

즉 유체동역학(流體動力學)을 개척, 1644년 발표한 유속(流速)과 가압(加壓)의 크기에 관한 법칙이 ‘토리첼리의 정리’이다. 분출하는 물이 그리는 곡선의 연구와 포물체의 운동에 대한 연구도 있다.

1643년 V.비비아니와 함께 수은을 채운 폐관(閉管)을 수은용기 속에 거꾸로 세워, 폐관 상부에 진공이 생기는 것(토리첼리의 진공)을 발견하고, 이것이 대기압에 의한 것임을 설명하여 수은기압계(水銀氣壓計)를 발명, 진공 연구에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피렌체 아카데미 수학 교수를 지냈다. 주요저서로 《Trattato del Moto》(1641 이전) 《Opera Geometrica》(7부, 1644)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