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합중합

축합중합

[ condensation polymerization , 縮合重合 ]

요약 축합은 두 분자가 반응하여 작은 분자가 빠지면서, 보다 큰 분자로 되는 반응을 말한다. 축합 중합은 축합에 의해 고분자를 형성하는 반응을 말한다. 흔히 쓰이는 축합 중합 고분자는 폴리 아마이드, 폴리 에스터, 우레탄, 베이크라이트 등이다.

축합은 두 분자가 반응하여 작은 분자가 빠지면서 보다 큰 분자로 되는 반응이다. 예를 들면 알코올 두 분자가 반응할 때 물 분자가 빠져 나오면서, 보다 큰 분자인 에테르가 되는 것이 바로 축합이다.

축합중합 본문 이미지 1

축합중합 반응의 예

축합중합은 축합에 의해 고분자를 만드는 반응을 말하며 축합중합으로 만든 고분자는 우리 생활에 널리 쓰인다. 대표적으로 폴리 아마이드, 폴리에스터, 우레탄, 베이크라이트 등이 있으며 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폴리아마이드

아마이드는 카복실산과 아민이 반응하여 만들어진 물질로 아마이드 결합(-CONH-)이 있는 물질이다. 폴리아마이드는 단위체로, 다이카복실산과 다이아민을 반응시켜 만든 고분자인데, 단위체들이 아마이드 결합에 의해 결합되며, 고분자가 만들어지는 반응 과정에서 물이 빠져 나온다.

폴리아마이드는 우리 생활에 널리 쓰이는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나일론이 그것이다. 나일론은 아디프산헥사메틸렌다이아민을 반응시켜 얻는 나일론 66도 있고, ε-카프로락탐을 반응시켜 얻는 나일론 6도 있다. 그리고 매우 질긴 섬유인 케블라은 아마이드계 섬유인데 강철과 같이 질기면서도 그 무게는 강철의 1/5밖에 되지 않는다.

축합중합 본문 이미지 2

2. 폴리에스터

폴리에스터도 우리 생활에 널리 쓰인다. 데이크런은 합성 섬유로 널리 쓰이며 테레프탈산과 에틸렌 글라이콜을 축합 중합시켜 만든다. 투명하여 유리 대용으로 쓰이는 물질도 있는데, 잘 깨지지 않을 뿐 아니라 깨진다 해도 유리가 깨질때처럼 파편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안전 유리로 이용된다.

3. 우레탄

우레탄은 알코올과 카밤산을 축합시켜 만든 물질이다. 성형을 할 때 공기를 불어 넣어 스펀지처럼 만들고 충격을 완화하는데, 탄성을 가지는 섬유로서 타이어 속에 넣는 실·마루 피막 등에 사용한다. 다이올과 아이소사이어네이트를 축합시켜 얻는다.

4. 베이크라이트

합성 수지의 하나로 오래 전부터 사용해 온 것인데 페놀과 폼알데하이드를 반응시켜 만든다. 열을 가하더라도 물러지지 않는 열경화성 수지이다.

카테고리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