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

초강

[ 草江 ]

요약 금강 상류의 한 지류.
초강

초강

길이 66.30km, 유역면적 665.16㎢이다. 충북 영동군 상촌면(上村面) 물한리(勿閑里)에서 발원한다. 물길은 북류하여 고자천(高子川)·궁촌천(弓村川) 등과 합하여 장교천(長橋川)이 되고 추풍령천(秋風嶺川)과 합류한 다음, 황간면(黃澗面)을 지나, 경북 상주시 화서면(化西面) 봉황산(鳳凰山:471m)에서 발원하여 남류하는 석천(石川)과 만나 송천(松川)이 된다.

서쪽으로 흐름을 바꾸어 다시 서송원천(西松院川)·금계천(金溪川) 등을 합쳐 심천면(深川面) 초강리(草江里)에서 금강으로 흘러든다. 황간에서 금강 유입부까지는 심하게 곡류한다. 영동군의 주요 관개하천으로, 유역 일대는 특히 감·대추의 명산지이다.

초강 본문 이미지 1
한강팔당호섬강충주호동강달천만경강금강대청호미호천

참조항목

금강, 상촌면, 영동군

역참조항목

상주시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초강 금강 상류의 한 지류로 경북과 충북 사이를 흐르는 하천 경상북도와 충청북도 사이를 흐르는 하천으로 충북 영동군 상촌면 물한리의 삼도봉 북사면에서 발원하였다. 길이 66.3km, 유역면적 665.16㎢으로 금강 상류의 한 지류이다. 물길은 북류하여 고자천, 궁촌천 등과 합수되어 장교천이 되고 추풍령천과 합류한 다음 황간면을 지나 경북 상주시 화서면 봉황산에서 발원하여 남류하는 석천과 만나 송천이 된다. 서쪽으로 흐름을 바꾸어 다시 서송원천, 금계천 등을 합하여 심천면 초강리에서 금강 본류로 합류한다. 황간면에서 금강 유입부까지는 심하게 곡류하여 흘러간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