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황산

봉황산

[ 鳳凰山 ]

요약 경상북도 영주시와 봉화군에 걸쳐 있는 산.
봉황산

봉황산

위치 경북 영주시 부석면과 봉화군 물야면
높이 818m

산의 높이는 818m이다. 영주시 부석면과 봉화군 물야면의 경계를 이룬다. 산세가 봉황을 닮았다고 해서 봉황산이라고 부른다. 산 중턱에는 676년(문무왕 16)에 의상대사가 창건한 (浮石寺)가 있다. 부석사 무량수전은 국보 제18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외에도 석탑, 석종 등 보물이 많고, 규모가 웅장해서 이 절을 찾는 관광객이 많다. 부석사만 둘러보고 가는 관광객이 많아 한적한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산행은 부석사 입구 주차장에서 시작한다. 산행 기점이 해발 490m이므로 정상까지 쉽게 오를 수 있다. 주차장에서 10분 정도 걸어서 부석사에 이른 다음, 절 왼쪽의 오솔길을 따라 오른다. 다시 10분쯤 가서 오른쪽 길로 접어드는데, 소나무 숲 사이로 난 산길이 감상할 만하다. 15분 정도 올라 696봉에 이른다. 여기서부터 주봉을 향해 능선길을 따라 오르면 정상이다. 하산은 올라온 길로 5분 정도 되돌아가다가 남쪽의 가파른 능선을 따라 내려간다. 부석사를 거쳐 내려와 산행을 마친다. 이 코스는 약 4.5㎞ 거리로, 약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부석사를 거치지 않고 바로 방동으로 하산할 수도 있다.

교통편은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영주행 버스를 이용하고, 영주에서 4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부석사행 버스를 이용한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영주-봉화간 931번 도로를 이용하여 부석초등학교 부근에서 부석사로 진입한다.

주변은 비로봉(1,439m)·국망봉(1,421m)·연화봉(1,394m) 등 유명한 산이 많다. 또, 영주시 순흥면에는 국내 최초의 서원인 소수서원(사적 55)이 있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