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조

체조

[ gymnastics , 體操 ]

요약 신체의 성장·발달을 조장하고 건강과 체력을 증진하기 위한 합리적·과학적인 신체운동. 신체의 원만한 발육을 돕고, 근력을 증강하며, 유연성·교치성(巧緻性)을 길러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고, 신체의 결함을 교정하여 몸매를 다듬는 목적 등으로 행하는 전신운동.
맨손체조

맨손체조

신체의 성장·발달을 조장하고 건강과 체력을 증진하기 위한 합리적·과학적인 신체운동. 신체의 원만한 발육을 돕고, 근력을 증강하며, 유연성·교치성(巧緻性)을 길러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고, 신체의 결함을 교정하여 몸매를 다듬는 목적 등으로 행하는 전신운동이다. 영어로 짐내스틱스, 독일어로 김나스틱(Gymnastik)이라고 한다. 이것은 그리스어의 ‘벌거숭이의’를 뜻하는 김노스(gymnós)에서 따온 것으로서, 그리스시대에 달리기·뛰기·던지기·권투·레슬링 등을 벌거숭이인 채 행하던 데에서 유래한다. 그리스시대의 체조는 투쟁에 관계가 있는 기술동작이 주였으나, 당시에도 신체의 조화적 발달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동체의 체조, 신체를 부드럽게 하기 위한 운동, 저항에 의한 근력 증강운동 등도 있었다.

체조라는 운동형식이 생겨난 것은 18세기부터이고, 독일체조·스웨덴체조·덴마크체조가 유명하다. 한국에 체조가 등장한 것은 19세기 말엽인데, 주로 스웨덴 체조의 영향을 받아 일반적으로 건강을 목표로 한 기초적 체육활동의 일환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일반 스포츠와는 달리 그 지도 보급 과정에서 일반단체의 부분적인 관여는 있었으나 주로 국가의 교육시책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발달 과정도 학교 발달사와 함께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체조의 종류는 많으며, 그 목적이나 효과, 사용 기구, 실시 대상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이 있다. 준비체조·정리체조는 그 목적에 따른 것이고, 미용체조·의료체조·교정체조는 그 효과를 목적으로 하며, 수구체조(手具體操)·기계체조는 사용하는 기구에 의한 명칭이고, 맨손체조는 신체의 고른 발달을 위한 것이며, 학교체조·직장체조는 그 대상에 의한 것이다. 또 라디오체조 ·텔레비전체조는 이용하는 매스컴에 의한 명칭이다.

구성상의 유의점을 보면 ① 목적을 명확하게 할 것이 요구된다. 단순히 신체를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체조라고 할 수 없다. 피로회복을 위해서라든지, 격심한 작업·스포츠 전의 준비, 근력증강, 유연성을 기르기 등이다. ② 연령·성별·건강도 등 대상의 파악, ③ 계절·시각·실시장소나 사용하는 용구 등을 고려한다. 이상의 사항을 뚜렷이 파악하고 나면 운동의 내용·강도·실시시간·사용기구·실시방법은 저절로 결정된다. 주의할 점은 ① 무미건조한 동작만으로 그쳐서는 안 되고, ② 운동이 단절적이어서는 안 되며, 연속적인 것이어야 하고, ③ 반주음악을 곁들이거나 손박자·탬버린 등으로 리듬을 맞추는 등 지도기술의 연구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