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천흥사지 오층석탑

천안 천흥사지 오층석탑

[ Five-story Stone Pagoda at Cheonheungsa Temple Site, Cheonan , 天安 天興寺址 五層石塔 ]

요약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천흥리 천흥사지에 있는 고려시대의 화강석제 5층 석탑. 1963년 1월 21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천안 천흥사지 오층석탑

천안 천흥사지 오층석탑

지정종목 보물
지정일 1963년 1월 21일
소재지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천흥리 190-2번지
시대 고려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탑
크기 높이 6m

1963년 1월 21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는 6m이다.

넓은 지대석 위에 4매로 구성된 하층 기단이 있는데 하대석 ·중대석 ·갑석이 모두 1석으로 되어 있다. 상층 기단 중석은 각면 1매씩 4매로 구성하였고, 4우주(隅柱)가 있을 뿐 다른 조식은 없다. 갑석은 2매 판석(板石)으로 밑에는 소로형(小櫨形) 받침이 각출(刻出)되고 상면은 완만한 경사를 이루다가 우각(隅角)에서 극히 경미한 반전을 보였으며 중앙에는 2단의 괴임이 있어 탑신을 받게 하였다.

탑신부는 옥신과 옥개석이 각각 1석씩이며 초층 옥신만은 각층 1석으로 되었고 각층 옥신에는 우주형(隅柱形)이 있을 뿐 다른 조루(彫鏤)가 없고 각층의 체감률은 적은 편이다. 옥개석은 평박(平薄)한 편이며 추녀 밑은 수평이고 우각에 이르러 현저한 반곡(反曲)을 보인다. 하층 기단부는 약식화된 구조이지만 그 밖의 부분은 웅려(雄麗)한 수법이며 석재구성도 규율성이 있다.

역참조항목

성거산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천안 천흥사지 오층석탑 천안시 성거읍 천흥리에 있는 고려시대의 석탑 보물 제354호 높이 5.27m의 석탑으로 같은 장소에서 발견된 동종의 명문에 의하면 고려 초기인 1010년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며 석탑의 형식은 신라와 고려의 양식을 함께 갖추고 있다. 지대석 위에 2층 기단을 형성하고 그 위에 5층 탑신을 세웠으며 상륜부는 모두 사라지고 대신 자연석을 올려두었다. 기단에는 각 면에 7구씩의 작은 안상(眼象)을 장식하였고 탑신에는 우주를 새겼고 옥개석은 하면의 받침을 3단으로 얕게 깎아냈다. 전반적으로 신라시대 석탑의 양식이 남아있고 옥개석의 추녀 끝부분이 휘어지는 모양 등 고려시대 석탑의 특징이 혼재되어 고려 초기 석탑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