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던지기

창던지기

[ javelin throw ]

요약 올림픽 육상경기 중 던지기 부문의 종목.
창

올림픽 정식종목이다. 고대 올림픽 때부터 정식종목이었으며, 근대에 와서는 스웨덴·핀란드 등 북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세계기록도 1940년대는 70 m대, 1950년대는 80 m대, 1960년대에는 90 m대를 돌파하였다.

창의 길이는 남자용 260∼270cm, 여자용 220∼230cm, 무게는 남자용이 최소 800g, 여자용은 최소 600g이다. 창끝은 금속제이며, 중심(重心) 부분의 손잡이 자리에는 미끄러지지 않게 끈이 감겨 있다.

창던지기 본문 이미지 1

창은 보통 어깨 위에 메듯이 하여 리드미컬하게 달리다가 마지막 모션에 들어간다. 즉, 팔을 뒤쪽으로 빼면서 크로스 스텝이나 점프를 하여 도움닫기의 속도를 살린 채 던진다. 50년대에는 그립의 뒤쪽을 쥐고 도움닫기를 한 다음 한 번 턴하여 사이드 스로를 하는 에스파냐식 투법이 유행했으나 위험하기 때문에 금지되었다.

창던지기 본문 이미지 2

주요 규칙은 다음과 같다.
① 손잡이 부분을 쥐고 반지름 8 m의 원호 안 후방에서 던진다.
② 창은 어깨 또는 던지는 쪽의 팔 위로 던져야 한다.
③ 도움닫기길의 길이는 30∼36.5 m, 너비 4 m 간격이며, 너비 5 cm의 백선 두 가닥으로 표시된다.
④ 원호는 너비 7 cm로 희게 칠한 목판 또는 금속판으로 지면과 같은 높이로 묻는다.
⑤ 창 앞쪽 끝보다 먼저 창의 다른 부분이 지면에 떨어졌을 때는 무효이다.
⑥ 경기자의 몸이 원호나 양단 백선에 닿으면 무효이다. 거리의 계측은 창이 떨어진 자리(창끝이 닿은)에서부터 원호 내 원심에 이르는 선상에서 거리를 잰다. 던지는 방법으로는 홉식(式)과 크로스 스텝식이 있고, 6번까지 시기가 허용된다.

창던지기 본문 이미지 3

창던지기 본문 이미지 4

카테고리

  • > > >
  • > >
  • > > >

관련이미지

창던지기

창던지기 출처: dreamsti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