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진흥왕릉

경주 진흥왕릉

[ Tomb of King Jinheung, Gyeongju , 慶州 眞興王陵 ]

요약 경상북도 경주시 서악동에 있는 신라 제24대 진흥왕의 능묘. 1969년 8월 27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경주 진흥왕릉

경주 진흥왕릉

지정종목 사적
지정일 1969년 8월 27일
소재지 경상북도 경주시 서악동 산92-2번지
시대 신라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무덤 / 왕실무덤 / 고대
크기 보호구역 37,929㎡

1969년 8월 27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보호구역 면적이 3만 7927m2이다. 경주시 선도산(仙桃山) 서쪽 기슭에 있는데, 봉분 이외에는 아무런 부대시설도 없는 평범한 원형 토분이다.

무열왕릉(武烈王陵)의 뒤쪽 언덕에는 진홍왕릉을 비롯한 대형 분묘 4기가 상하로 줄지어 있는데, 모두 왕릉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해당 왕의 재위 시기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삼국사기》에는 법흥왕과 진흥왕의 능이 애공사(哀公寺)터 북쪽 봉우리에 있다고 하였는데, 애공사터와 현재의 위치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또, 진흥왕은 한강에 진출하여 고구려와 백제의 국경지대를 점령, 그 곳에 한산주(漢山州)를 설치하고, 화랑제도를 창설하여 삼국통일의 기초를 닦는 등 신라의 역대 왕 중에서도 손꼽히는 영주인데, 그 능침이 비교적 빈약함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1973년 왕릉 주위에 회랑 보도를 만들어 그 일대의 왕릉들을 보호하고 있다.

참조항목

진흥왕

역참조항목

선도동, 서악동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이미지

경주 진흥왕릉

경주 진흥왕릉 ※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로,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 홈페이지(http://www.heritage.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