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봉면

진봉면

[ Jinbong-myeon , 進鳳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서부에 있는 면.
진봉면

진봉면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서부
면적(㎢) 47.1
행정구분 40행정리(5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진봉면 진봉1길 15-3(고사리 40-88)
인구(명) 3,662(2010년)

동쪽은 만경읍(萬頃邑), 남동쪽은 성덕면(聖德面), 남서쪽은 광활면(廣活面)과 접하며, 북쪽은 만경강 하구를 거쳐 황해에 면한다.

면의 동부에 해발고도 20m 내외의 구릉이 있고, 북서쪽의 황해안에 결정편암으로 이루어진 이성산(泥城山:61m)·국사봉(國師峰:50m)·진봉산(72m)·봉화산(烽火山:80m) 등의 산지가 있을 뿐, 면 전체가 충적평야이다. 그 평야는 1910∼1930년대에 만경강의 제방축조와 만경강 하구의 석소제방(石所堤防) 및 황해안 북서쪽의 섬을 연결하는 전선포(戰船浦)제방·심포(深浦)제방 등을 축조하여 황해안 간석지를 간척함으로써 이루어진 곳이다.

현재 호남평야의 핵심이 되고 있다. 쌀·보리 등의 주곡농업이 영위되며, 심포항 앞 개펄에서 채취되는 백합이 특산품으로 꼽힌다. 해안산지의 내륙쪽을 따라서 만경∼진봉∼광활 사이의 도로가 지난다.

문화재로는 망해사 낙서전(望海寺樂西殿:전북특별자치도 문화재자료 128), 봉수대(烽燧臺)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김제시 진봉면 김제시 진봉면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서부에 있는 면   진봉면은 면의 대부분이 충적평야 지대 논농사를 하는 고장이다. 면의 동부에 해발고도 20m 내외의 구릉이 있고, 북서쪽에는 국사봉, 진봉산 등 해발 100m 이하의 산지를 이룬다. 행정구역은 법정리 5곳이 있다. 진봉면은 일제강점기 때 만경강의 제방축조와 만경강 하구의 석소제방과 서해안 북서쪽 제방을 축조하여 황해안 간석지를 간척함으로써 이루어진 곳이다. 농산물로는 쌀과 보리를 많이 생산한다. 교통은 702번 지방도만 있었으나 최근 새만금전주고속도로가 건설되고 있으며 2024년 완공될 예정이다. 문화행사로 매년 5월 진봉면 일대 지평선 보리밭축제가 열린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