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식물

지표식물

[ indicator plant , 指標植物 ]

요약 입지의 부양도(富養度)·산성도·건습도 등과 같은 환경조건의 하나 또는 몇 가지가 종합된 것을 나타내는 데 도움이 되는 식물을 일컫는다. 예를 들면, 쇠뜨기·수영이 생육하고 있는 곳은 토양이 산성이고, 거미고사리가 생육하고 있는 곳은 석회암 위의 중성 또는 알칼리성에 가까운 입지이다.

지시식물(指示植物)·입지지표식물(立地指標植物)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쇠뜨기·수영이 생육하고 있는 곳은 토양이 산성이고, 거미고사리가 생육하고 있는 곳은 석회암 위의 중성 또는 알칼리성에 가까운 입지이다. 또 흑쐐기풀·외대바람꽃 등이 생육하고 있는 숲속은 다소 습성인 비옥토양이다. 이와 같이 어느 환경조건에 대해 민감한 식물을 지표식물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개개 식물의 지표값은 일면적(一面的)이다. 최근에는 환경조건의 종합지표로 개개 종 조합으로서의 식물군락을 지표군락으로 쓰는 일이 많다. 예를 들면, 너도밤나무숲은 토양이 두꺼운 비옥지에 생육한다. 느티나무숲 ·물푸레나무숲 ·굴피나무숲은 다소 습생인 비옥지의 지표군락이고 물졸참나무숲이나 소나무의 자연림은 빈양지(貧養地)의 지표군락이다. 지표식물이나 지표군락은 기후지표와 토양지표로 나눌 수도 있다. 입지를 새로 개발하거나, 식림이나 녹화를 할 경우의 수종이나 초종(草種)의 선택, 토지의 비옥도 등을 판정할 경우에는 숲속의 하생식물이나 군락이 지표식물·지표군락으로서 쓰이는 경우도 많다.

지표식물 본문 이미지 1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