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정의

[ justice , 正義 ]

요약 사상가에 의하여 입법자나 위정자(爲政者)가 그 사회에서 궁극적으로 실현해야 할 규범 및 가치로 여겨 온 개념.

이념과 가치는 인간에 의하여 필연적으로 의지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 자신에게 기초를 두고, 다른 어떠한 고차적(高次的) 이념이나 가치로부터도 흔들리지 않는 것으로 진리··정의에 관하여 말한다.

진리는 인간 생활의 순수한 이론적 측면으로 나타나며 이에 대하여 선·정의는 인간 생활의 실천적 측면으로 나타난다. 또한 실천적 측면 가운데 내적 측면으로 나타나는 것이 선(善), 외적 측면으로 나타나는 것이 정의(正義)이다.

물론 인간의 현실생활에서 이론과 실천, 내면과 외면이 불가분의 관련이 있는 것과 같이, 진리·선·정의도 서로 관련되어 있다.

흔히 정의의 개념은 주관적 정의와 객관적 정의로 나누며 주관적 정의는 옛날부터 덕으로서, 인간의 성정(性情)으로서의 정의를 들어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울피아누스는 "정의란 각 사람에게 그의 권리를 향유하게 하는 끊임없는 의지(意志)가 있다"고 정의하였다. '올바른 재판관'이라는 용어도 그러한 예이다.

이에 대하여 인간의 상호관계, 사회관계에서 옳고 그름을 말하는 것이 '객관적 정의'이다. '공정한 가격'이라는 용어가 그러한 예이다. 주관적 정의는 객관적 정의를 실현시키고자 하는 성정이며, 이는 성실이 진리와 짝이 되는 것과 같은 관계에 있다. 따라서 객관적 정의는 그 1차적 형식이며, 주관적 정의는 그 2차적 형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