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자금

[ fund , 資金 ]

요약 자본이 되는 금전.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를 취하는가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다. 경제활동을 하는 데는 자금이 필요하며, 경제활동에는 산업상·재정상·가계상의 활동이 있는데, 자금도 이에 따라 산업자금·재정자금·소비자금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산업자금은 용도에 따라 설비자금과 운전자금으로, 회수에 소요되는 기간에 따라 장기자금과 단기자금으로, 자금의 원천에 따라 내부자금과 외부자금으로 나뉜다.

설비자금은 생산설비를 조달하기 위한 자금이며, 운전자금은 그 생산설비를 조업(操業)하여 상품을 생산하는 경우에 필요한 노무비나 원재료비의 지급에 충당되는 자금이다.

재정자금은 국가 및 지방공공단체의 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자금으로, 이 중 국영·공영의 기업경영에 필요한 자금은 산업자금의 성질을 함께 지닌다.

소비자금은 가계에 의해 소비로 돌려지는 자금이다.

이 자금을 공급하는 자가 기업·국가·소비자이다. 기업에는 일시적으로 유휴자금이나 이윤축적 등의 자금이 발생한다. 소비자에게는 소득과 소비와의 시간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유휴자금과 소득 중 저축으로 돌려지는 자금이 발생한다. 국가 또한 세입과 세출의 시간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유휴자금이나 흑자재정의 경우에서와 같은 절대적 잉여자금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자금의 수급(需給)이 서로 맞부닥치는 시장이 금융시장이며, 또한 매개를 업으로 하는 것이 금융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