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

ET

[ The Extra Terrestrial ]

요약 우주에서 우주선을 타고 날아온 ET와 미국 소년, 소녀들과의 우정 어린 교류를 그린 미국의 공상과학영화.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제작 스티븐 스필버그
개봉일 1982년 6월 11일(미국)

1982년작. 미국 영화. 1982년 S.스필버그 제작·감독. ET는 The Extra Terrestrial의 약칭으로 외계인이란 뜻이다. 지구외생물(地球外生物)·이성인(異星人)이라고도 한다. 식인(食人) 상어의 공포영화 《조스》(1975)로 당시 영화사상 최고의 흥행수입을 올렸던 미국 최고의 오락영화 작가인 스필버그 감독은 이 영화로 자신이 세웠던 흥행기록을 다시 깸으로써 더욱 유명해졌다.

먼 우주에서 우주선을 타고 날아 왔다가 홀로 지구에 남게 된 ET와 미국 소년·소녀들과의 우정어린 교류를 그린 SF영화이다. 스필버그 영화 특유의 영상적인 스릴과 서스펜스, 그리고 유아성(幼兒性) 넘치는 꿈과 낭만, 낙천적인 휴머니즘 등이 현대인의 마음을 사로잡도록 배합되어 있다. 스필버그의 W.디즈니 지향성(志向性), 특히 《피터팬》(1953)에 대하여 갖는 관심은 《ET》에서도 자전거로 공중을 나는 비상(飛翔)의 이미지 등에 짙게 나타났다.

한국에서는 1984년 개봉 상영되어 특히 청소년들의 인기를 끌었다. 한편, 영화의 국제적인 히트로 ET라는 말이 유행어가 되었고, 못생긴 얼굴과 기괴한 생김새지만 어딘지 모르게 친근감을 느끼게 하는 ET를 본떠 만든 ET인형이 많이 팔리는 등 국제적으로 ET붐을 불러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