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기후학

응용기후학

[ applied climatology , 應用氣候學 ]

요약 기후현상뿐만 아니라, 기후현상과 생물, 인간, 환경과의 관계를 고찰하며 인간생활 향상에 응용하는 기후학이다. 산업기후학, 생활기후학 등이 있다. 최근 대기오염이 응용기후학의 중요 과제가 되고 있다.

기후학은 기후현상 자체의 본질뿐만 아니라, 기후현상과 생물 ·인간 ·환경과의 관계 등을 고찰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후학의 여러 법칙을 넓은 뜻의 인간생활 향상에 응용하는 것이 응용기후학으로서, 크게 각종 산업과 관련된 산업기후학(産業氣候學), 즉 농업기후 ·수산기후 ·공업기후 ·교통통신기후 등과, 인간생활과 관련된 생활기후학(生活氣候學), 즉 위생기후 ·인체기후(생기후) ·주거기후 ·기후재해 등이 있다. 그 밖에 환경에 따른 도시기후 ·산림기후 ·해양기후 등도 분과이다.

농업기후의 경우 경지 1 ha당 생산된 주요작물의 가식(可食) 부분의 그램수를 농업의 생산력 지수로 하여 이를 그 지역의 온량지수(溫量指數)와 비교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경우도 있다. 인체기후에 대해서 E.헌팅턴은 기온과 능력의 관계를 실험에 의하여 밝혔는데, 그는 인간에게 최적한 기후는 각 월의 평균기온 4∼18 ℃, 상대습도 70 % 이하, 1년간의 저기압통과횟수 20회 전후라고 생각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기후적 활동력의 세계분포도를 만들었으며, 중위도(中緯度) 지역의 고도문명의 발달을 기후와 관련시켜서 설명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기오염이 공업지역과 대도시 지역에 있어서 중대한 문제로 등장하여 응용기후학의 중요 과제가 되고 있다.

참조항목

기후학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