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우주국

유럽 우주국

[ European Space Agency ]

요약 유럽 각국의 우주개발계획을 단일화시켜 효율적으로 우주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 조직.

약칭은 ESA이다. 1964년에 설립한 ESRO(European Space Research Organization; 유럽우주연구기구)와 ELDO(European Launcher Development Organization; 유럽우주로켓개발기구)를 통합하여 설립하였다. ESRO와 ELDO가 유럽 1·2형 로켓 발사에 실패하자 1972년 제5회 유럽우주회의에서 두 단체를 통합하기로 하고 1973년에 우주개발계획을 폐기하였다. 같은 해 7월 유럽 10개국이 설립을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1975년 5월 프랑스 파리에서 정식으로 협정을 맺고 단체가 발족하였다.

가맹국은 15개국으로 독일, 프랑스, 아일랜드, 오스트리아, 영국, 이탈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덴마크, 스위스, 노르웨이, 스웨덴, 스페인의 13개국과 1987년 1월부터 준가맹국이 된 핀란드, 협력참가국인 캐나다가 있다. 목적은 유럽 공동으로 로켓이나 위성을 개발하고 우주를 연구하는 것이며, 유럽 우주산업의 경쟁력 강화, 통신·기상 분야 등에서 우주활동을 한다.

프로젝트로는 유럽 공동개발 로켓 아리안 발사, 해사 위성 마로트 발사, 미국 스페이스셔틀 계획에 참가하는 우주실험실 스페이스 랩의 개발 등이 있다.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있고, 센터와 연구소는 네덜란드·독일·이탈리아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