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글레나

유글레나

요약 식물성 편모충강 유글레나목 유글레나속에 속하는 원생생물의 총칭으로, 식물과 동물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유글레나와 짚신벌레

유글레나와 짚신벌레

학명 Euglena
원생동물
식물성 편모충
유글레나
생식 이분법

연두벌레라고도 한다. 유글레나의 한 유글레나 프록시마(Euglena proxima)를 가리키기도 한다. 체내에 엽록체를 가지고 있어 광합성을 하는 점으로 보아 식물에 속한다고 하지, 세포벽이 없고 편모로 유영생활을 하는 것으로 보아 원생동물의 편모충류로 취급하기도 한다. 즉, 식물과 동물의 중간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는데 엽록소를 가지고 광합성을 하는 것은 식물적 특성이며, 입이나 수축포를 가지고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동물적 특성에 속한다.

몸길이 15∼530마이크로미터(㎛)로 나사선 모양으로 꼬인 길쭉한 방추형인데 매우 자유롭게 변형한다. 대부분 담수에서 살며 작은 연못이나 도랑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내만(內灣)의 염수역에서도 볼 수 있다. 몸의 앞끝에 플라스크 모양으로 오므라진 세포구가 있고 그 기부로부터 1개의 편모가 나 있다. 편모의 길이는 종에 따라 세포구 밖으로 나오지 않은 것에서부터 몸길이의 2배에 이르는 것까지 있다.

유글레나 본문 이미지 1
광수용기미토콘드리아수축포편모안점핵엽록체

입 가까이에 1개의 붉은 안점(眼點)과 1∼2개의 수축포가 있다. 체내에는 엽록소가 들어 있는 원반 모양이나 방추형 색소체가 있어서 광합성을 하는데, 그 모양과 수는 종에 따라 다르다. 동화 녹말색소체의 표면에 부착한다. 빛이나 유기물의 양에 따라서는 부생영양(腐生營養)도 행한다. 증식은 종분열로, 봄에서 여름에 걸쳐 대증식하여 물빛을 바꾸는 현상을 일으키는 일이 있다.

유글레나 그라실리스(E. gracilis)는 튼튼하고 순수배양을 하기 쉽고 비타민류의 미량검출에 이용된다. 유글레나 에렌베르기이(E. ehrenbergii)는 크기가 가장 크며, 유글레나 키클로피콜라(E. cyclopicola)는 가장 작다. 유글레나 루브라(E. rubra)는 세포질 속에 다량의 빨간 색소 헤마토크롬을 저장하여 빨간 유글레나로 유명하다.

카테고리

  • >

관련이미지

유글레나

유글레나 편모충강 유글레나목 유글레나속에 속하는 원생동물의 총칭.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