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이둬

원이둬

[ 聞一多(문일다) ]

요약 잡지《신월(新月)》을 중심으로 시, 시론을 발표, 격률시(格律詩)를 제창했던 중국의 시인 겸 학자. 칭화대학교 중국문학 교수로 취임한 후로는 오직 당시(唐詩)와《시경(詩經)》,《초사(楚辭)》 등 중국의 고전연구에만 몰두했다. 주요 저서로는 《홍촉》,《역림경지》등이 있다.
출생-사망 1899 ~ 1946
본명 자화
별칭 필명 이둬
국적 중국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중국 후베이성 시수이
주요저서 《홍촉》(1923),《역림경지》

본명은 자화[家驊]. 필명은 이둬[一多]. 후베이성[湖北省] 시수이[浠水] 출생. 베이징[北京] 칭화대학교[淸華大學校] 졸업. 그림공부를 위해 미국으로 유학했으나, 거기서 서양의 근대문학, 특히 영시(英詩)에 큰 관심을 갖고 문학으로 전향하였다. 귀국한 후에 잡지 《신월(新月)》을 중심으로 시·시론을 발표, 격률시(格律詩)를 제창하였다.

그러나 우한대학교[武漢大學校]·칭다오대학교[靑島大學校] 등을 거쳐 1932년에 그의 모교인 칭화대학교 중국문학 교수로 취임한 후로는 오직 당시(唐詩)와 《시경(詩經)》 《초사(楚辭)》 등 중국의 고전연구에만 몰두하였다. 중일전쟁 중에 쿤밍[昆明]의 시난연합대학[西南聯合大學]으로 옮겨간 뒤 정치운동에 관여하다가 암살당하였다.

시집으로 《홍촉(紅燭)》(1923), 《사수(死水)》(1928) 등이 있으며, 고전연구의 저서로는 《역림경지(易林瓊枝)》 《악부시전(樂府詩箋)》(1940), 《시경신의(詩經新義)》(1945) 등이 있다.

참조항목

중국문학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