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식작용

우식작용

[ rain washing , 雨蝕作用 ]

요약 빗물이 지표면을 거쳐 흐르면서 기계적, 화학적 침식을 일으키는 작용이다. 임야, 전답을 깎아서 토양을 황폐화 시킨다. 식물의 토양 보호가 효과적이어서 산림지, 밀생초지는 우식작용의 영향이 거의 없다. 식물이 없고, 건조하고, 지질이 약하고 무른 토양에서 우식작용이 크게 나타난다.

지표로 떨어지는 빗방울은 아주 조금씩 대지로 흘러들지만, 일부는 지표면을 거쳐 흘러내리면서 기계적 ·화학적으로 대지를 침식한다. 식물이 적게 나 있는 건조한 지역이나 지질이 약하고 무른 토지에서는 특히 침식작용이 성하여 빗물이 흘러내리면서 토양이 씻겨내려 암반(岩盤)이 노출되고 좁은 골짜기 모양의 건곡(乾谷:雨裂)이 발달한다.

우열이 조밀하게 발달하면 악지형(惡地形)이 나타나며 그와 같은 지방에서는 토주(土柱)가 생긴다. 우식작용은 임야나 전답을 깎아서 토양을 황폐시키는데 그 침식력은 강우의 강도(强度), 토지의 경사, 지질, 식물의 밀식상태 등에 따라 다르다. 특히 식물의 밀식에 의한 토양의 보호는 극히 유력하여, 산림지나 밀생초지(密生草地)에서는 경사지라도 우식작용의 영향이 거의 없다. 또 우식작용에 의하여 비옥한 토양이 침식되는 지역에서는 토양보존(土壤保存)의 대책을 필요로 한다.

참조항목

침식작용

역참조항목

악지형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