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혈성빈혈

용혈성빈혈

[ hemolytic anemia , 溶血性貧血 ]

요약 적혈구가 쉽게 파괴되어 생기는 빈혈.

인체의 혈액 속에 있는 적혈구의 정상 수명은 100~120일인데, 이보다 적혈구가 빨리 파괴됨으로써 생기는 빈혈을 일컫는다. 크게 선천성 용혈성빈혈과 후천성 용혈성빈혈로 나뉘는데, 선천성 용혈성빈혈은 적혈구의 형태가 정상적인 원반형이 아니고 공처럼 둥글거나 적혈구 안에 있는 혈색소가 비정상적일 때, 적혈구내 효소의 이상 등에 의해 발생한다. 후천성 용혈성빈혈은 적혈구는 정상적으로 생성되지만 약물복용이나 질환으로 인해 적혈구가 면역학적·물리적 또는 화학적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수명이 단축되어 발생한다.

증세가 가벼울 때는 성인이 되어서야 비로소 발견되지만 신생아기에 심한 황달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흔한 증상으로는 허약·식욕감퇴·현기증·메스꺼움·구토 등 빈혈의 일반 증상과 함께 헤모글로빈 방출에 의한 황달, 색소성 담석, 비장(脾臟:지라) 비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소변이 붉게 나올 수 있다.

치료법은 병의 원인이나 진단에 따라 다른데 적혈구 모양의 이상으로 인해 비장에서 용혈이 일어날 경우 비장적출술을 시행하며, 항체형성에 의한 면역성 용혈성 빈혈에는 스테로이드(steroid)를 사용한다. 효소장애나 약물 등이 원인일 때는 원인 약물을 피하고 대증요법을 실시한다.

참조항목

빈혈, 적혈구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