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동면

옹동면

[ Ongdong-myeon , 甕東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북동부에 있는 면.
옹동면사무소

옹동면사무소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북동부
면적(㎢) 39.88
행정구분 32행정리(7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옹동면 옹지동촌로 208(칠석리 171-14)
인구(명) 2,078(2011년)

동쪽은 상두산(象頭山:575m)·비봉산(飛鳳山:330m) 등을 경계로 산외면(山外面), 서쪽은 태인면(泰仁面), 북쪽은 김제시 감곡면(甘谷面)·금산면(金山面)과 경계를 이룬다.

동쪽은 상두산을 정점으로 하는 노령산맥의 서쪽 사면으로 해발고도 400∼500m의 산지이며, 편마상화강암에 대보(大寶)화강암이 관입해 있다. 서쪽은 여기서 뻗어내린 산지 사이의 대보화강암이 심층풍화된 분지이며, 용호천(龍虎川) 주변과 산간의 작은 소류지를 이용하여 소규모 농경지가 있고, 남서쪽의 동진강 유역에는 태인으로 이어지는 평야가 있다.

농산물로는 주곡 이외에 고추와 한약재가 재배되며 축산업도 이루어진다. 전주∼정읍 국도가 북서쪽을 지나고 칠보∼신태인간 지방도가 면의 남쪽을 기로지른다.

문화재로는 칠석리(七石里) 성터, 안동권씨 열녀문, 매정리(梅井里) 성터, 산성리 모충사(山城里慕忠祠), 산성리 열녀문·열녀비, 쌍청정(雙淸亭), 진주소씨 열녀비, 도강(道康)김씨효열녀비, 팔일정(八一亭), 김회련 불망비(金懷鍊不忘碑), 김도언 어사각(金道彦御賜閣), 영천사지(靈泉寺址) 등이 있다.

참조항목

정읍시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정읍시 옹동면 전라북도 정읍시 북동부에 있는 면 동쪽은 산지를 이루고 서쪽은 완만한 평야지대를 이루는 고장이다. 농업을 주업으로 하는 전통적인 농촌지역이다. 행정구역은 7개의 법정리가 있으며 면사무소는 칠석리에 위치한다. 동쪽은 상두산을 정점으로 하는 노령산맥의 서쪽 사면으로 해발고도 400∼500m의 산지이며, 서쪽은 용호천과 도내천 주변 소규모 농경지가 형성되어 있다. 남쪽은 동진강 유역에 넓은 평야지대를 이룬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