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인면

태인면

[ Taein-myeon , 泰仁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중북부에 있는 면.
태인면

태인면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중북부
면적(㎢) 34.21
행정구분 47행정리(14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태인면 정읍북로 1193(태창리 425)
인구(명) 4,442(2011년)

조선 후기에는 군(郡)으로 주변에 미치는 영향력이 컸었는데 호남선 철도가 빗겨 지나감에 따라 지역중심이 신태인으로 이동하게 되었고, 1914년 이후 면(面)이 되었다. 북서부는 중생대 쥐라기의 편마상화강암·대보화강암이 분포하여 천애산(天涯山:198m) 등의 구릉성 산지이나, 남서부는 동진강(東津江) 연안의 충적평야이다. 동쪽은 옹동면(甕東面), 북서쪽은 신태인읍, 남서쪽은 정우면(淨雨面), 남쪽은 북면, 북쪽은 감곡면(甘谷面)과 접한다.

편마상화강암에는 함금석영맥(含金石英脈)이 많아서 천애산에서는 산금(山金)이 채굴되었으나 현재는 가행(稼行)되지 않는다. 쌀·보리 위주의 주곡농업 외에 잎담배 재배·양잠업 등이 성하다. 전주∼정읍 간 국도와 칠보·부안과의 도로가 교차한다.


국가유산으로는 태흥리 관제묘(泰興里關帝廟), 백산리 사지(柏山里寺址), 백산성지(柏山城址), 박산리 어사선정비(朴山里御史善政碑), 옥천사(玉泉寺), 고천리 서낭당[高川里城隍堂], 태창리 이로비(泰昌里離路碑), 피향정(披香亭:보물 289), 태인 신잠선생영상(申潛先生影像:전북특별자치도 민속자료 4), 신잠비(전북특별자치도 문화유산자료 105), 청녕헌(淸寧軒), 태인동헌(泰仁東軒: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75), 태인향교대성전(泰仁鄕校大成殿:전북특별자치도 문화유산자료 75), 태인향교 만화루(萬化樓: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121), 낙양리 정려문(洛陽里旌閭門), 서현사지(西峴祠址: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48)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정읍시 태인면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중북부에 있는 면 조선 후기에는 군(郡)으로 주변에 미치는 영향력이 컸던 지역이었으나 호남선 철도가 빗겨 지나감에 따라 지역중심이 신태인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1914년 이후 면(面)이 되었다.  태인면은 14곳의 법정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면사무소는 면의 중심부인 태창리에 위치한다. 동진강과 용호천 유역에 평야지대를 이루며 관개시설이 발달되어 논농사가 활발하다. 교통은 호남고속도로가 관통하며 태인인터체인지가 있고 1번과 30번 국도가 교차하여 교통이 발달된 고장이다. 문화유적으로는 태인향교와 동헌 등 문화재로 지정된 조선시대 건축물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