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테보리

예테보리

요약 스웨덴 베스트라여타란드주(州)의 주도(州都).
예테보리 전경

예테보리 전경

원어명 Göteborg(스)
위치 스웨덴 베스트라여타란드주(州)
경위도 동경11°59′13″ 북위57°41′48″
면적(㎢) 450
시간대 UTC+1
행정관청 소재지 404 82 GÖTEBORG
홈페이지 www.goteborg.se
인구(명) 494,806(2008년)

예테보리는 스톡홀름에 이어 스웨덴 제 2의 도시로 인구는 약 533,000여 명이며 인근의 13개 자치구(municipalities)를 포함하면 최대 110만여 명이 거주하여 스칸디나비아반도의 도시들 중 다섯 번째로 인구밀집 지역이다. 예테보리 역시 스톡홀름과 유사하게 이민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시 거주인구 중 23%는 스웨덴 밖에서 출생한 사람들이이다. 이민자를 이루는 다수는 이란, 이라크, 핀란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폴란드, 소말리아, 중국, 노르웨이 출신으로 인근 스칸디나비아 국가와 제 3세계까지 매우 다양하다.

예테보리는 1621년 구스타프 2세 아돌프(Gustav II Adolf) 국왕에 의해 도시가 조성되어 이후 15세 말엽에 스웨덴의 주요한 무역도시로 성장하였다. 18세기 전반에 걸쳐 예테보리시가 외각으로 확장되면서 히싱엔(Hisingen) 섬은 시의 중심부로 자리 잡고 20세기 들어 시의 랜드마크가 된 여러 박물관과 공원이 조성되었다.

예테보리는 스웨덴의 최대 항구도시로 스웨덴 대외교역의 약 30%는 예테보리 항을 통해 이루어진다. 예테보리는 또한 덴마크의 코펜하겐과 노르웨이 오슬로 사이에 위치하여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의 산업 생산의 약 70%가 예테보리시의 반경 500키로 이내에서 이루어질 정도로 산업도시로의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다. 예테보리시 전역에 걸쳐 자동차, 정보통신, 물류, 의료, 해양 및 환경 등 첨단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되어 스웨덴 대표기업들의 본사가 다수 위치한다. 예테보리는 자동차기업인 볼보그룹이 시작된 도시로 볼보그룹에서 분리된 볼보자동차 본사 역시 예테보리에 위치하고 SKF와 아스트라 제네카(Astra Zeneca) 등 세계적 기업의 본사도 예테보리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산업도시로의 입지로 예테보리는 전통적으로 스웨덴 사회민주당이 높은 지지를 얻는 지역이다.

예테보리는 산업도시이면서 예테보리대학교(University of Gothenburg)와 샬머스공과대학(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등 학문적 명성이 높은 대학이 위치한 교육문화도시로, 시 전체에 약 50,000 여명의 대학생이 거주하는 젊고 역동적인 도시이다. 시에서는 1979년부터 예테보리 필름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는데 매년 약 150,000여 명이 찾을 정도로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영화축제이다.여름에는 여러 음악제가 개최되며 2007년부터 시작된 ‘Way Out West Festival’은 스칸디나비아 지역을 대표하는 대중음악 행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