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과

여과

[ filtration , 濾過 ]

요약 유동성이 있는 고체-액체혼합물을 다공성(多孔性) 여과재를 지나게 하여, 고체는 여과재의 표면이나 내부에 퇴적시키고, 액체는 투과시켜 양자를 분리시키는 기계조작.

거르기라고도 한다. 넓은 뜻에서는 기체 속의 현탁(懸濁)고체와 액체입자를 분리시키는 조작도 포함되지만, 이것은 일반적으로 여과집진(濾過集塵)이라 하며, 단순히 여과라 할 때는 고체-액체 분리조작만을 가리킨다. 여과는 화학실험 등에서 침전분리 등에 널리 응용되는 외에, 화학공업을 비롯하여 기타 공업에서 가장 일반적인 중요한 단위조작의 하나이며, 분리시키는 고체입자도 0.1 이하에서 수백 μm에 이르고, 고체 농도도 모래여과기 등에서와 같은 극히 묽은 것에서 50 % 이상의 슬러리(slurry)까지 광범위하다.

여과재로는 실험실에서는 여과기 ·유리여과기 ·유리섬유 ·석면 등이 흔히 사용되며, 공업적으로는 면 ·나일론 ·다공성 금속 ·금속섬유 등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조작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여과재의 양쪽에 압력차를 두어 액체의 투과를 촉진시키는데, 흡인여과나 가압여과가 그 예이다. 이 밖에 가열하거나 원심분리의 원리를 응용한 것도 있다. 또한 분리하고자하는 고체 입자가 0.1∼수 μm정도의 콜로이드 입자나 분자를 여과시키는 데는 조제조건(調製條件)에 따라 여러 가지 지름의 구멍을 가진 콜로디온막이나 셀로판막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한외여과(限外濾過)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