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제유전자

억제유전자

[ suppressor , 抑制遺傳子 ]

요약 어떤 형질의 발현을 억제하도록 작용하는 돌연변이 유전자를 말한다. 유전자 속에는 그 유전자 자신으로서는 아무런 표현도 없으나, 다른 유전자의 표현에 영향을 주는 것이 있는데, 그 중 다른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도록 작용하는 유전자가 억제유전자이다. 예를 들면, 누에에 황색고치(iiYY)와 백색고치(IIyy)가 있는데, Y는 그 억제유전자 I에 의해 발현이 억제되어 백색고치가 된다. 닭의 깃털색, 그 밖의 동식물에서도 그런 예를 볼 수 있다.

억압유전자(抑壓遺傳子)라고도 한다. 유전자 속에는 그 유전자 자신으로서는 아무런 표현도 없으나, 다른 유전자의 표현에 영향을 주는 것이 있다. 그 중 다른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도록 작용하는 유전자가 억제유전자이다. 예를 들면, 누에에 황색고치(iiYY)와 백색고치(IIyy)가 있는데, Y는 그 억제유전자 I에 의해 발현이 억제되어 백색고치가 된다. 즉, 유전자조합이 IY일 때 Y(황색)는 I에 의하여 형질의 발현이 억제되므로 백색고치가 된다. 닭의 깃털색, 그 밖의 동식물에서도 그런 예를 볼 수 있다.

분자유전학적으로 설명하면 돌연변이(突然變異)를 일으킨 구조유전자의 암호해독을 바꾸어 활성이 있는 단백질을 합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억제유전자이다. 억제유전자가 작용을 하면 아무런 의미도 없었던 코돈(유전암호의 단위)이 작용을 하거나 다른 아미노산으로 변화되어 판독되고, 그 결과로서 활성을 가진 효소가 합성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