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나위성

아제나위성

[ Agena ]

요약 제미니 위성의 도킹 상대로서 지구궤도에 올려진 무인위성이다. 원래 소나 아틀라스의 상단에 사용하는 로켓으로, 레인저나 매리너를 쏘아 올리는 데도 사용되었다.

벨사(社)의 엔진과 록히드사의 기체(機體)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료는 비대칭 다이메틸하이드라진과 질산이다. 아제나 B 이후는 연료를 일단 껐다가 재점화가 가능해졌으며, D는 몇 번이고 재점화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아제나 위성은 미국 공군의 아제나 D를 개량해서 아틀라스로 발사되었으며, 궤도상에서의 무게 3.2t, 지름 1.5m, 길이 7.5m인 원통형이다. 6개의 질소제트를 가지며, 자신의 자세를 제어한다.

1966년 5월 이것을 사용해서 사상 처음으로 제미니 8호에 의해 도킹이 이루어졌다. 이때는 먼저 아제나가 높이 30km, 주기 100분의 궤도에 올려진 다음, 1시간 40분이 경과한 후, 즉 아제나가 발사기지인 케이프케네디의 상공에 돌아오기 직전에 2인승 제미니 8호가 타이탄 2형 로켓으로 발사되었다.

8호는 원지점(遠地點) 270km, 근지점(近地點) 160km의 장원형(長圓形) 궤도에 올라 서서히 고도를 높여 가며 270km의 원궤도로 변경하고, 그동안 선내(船內)의 컴퓨터와 선단에 있는 레이더 및 아제나가 발사하는 섬광에 의지하여 상대속도를 떨어뜨리면서 접근하여 거리 30m에서 3m/s로 떨어뜨려 아제나 앞 끝에 있는 결합링이 제미니의 선단에 들어갔다. 열차의 연결기와 흡사해서, 일체화됨과 동시에 전체의 배선이 연결되어, 아제나의 추력(推力)은 제미니에 있으면서 컨트롤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제미니의 행동반경은 넓어졌다.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