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스아바바

아디스아바바

[ Addis Ababa ]

요약 아프리카 동부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아바바

아디스아바바

위치 아프리카 동부 에티오피아
경위도 동경 38°44′24″, 북위 9°1′48″
면적(㎢) 527
시간대 UTC+3
인구(명) 3,384,569(2008년)

적도에 가까운 편이나 고원에 있어 기후는 쾌적하다. 해발고도가 2,400m나 되어 공기가 희박하기 때문에 외국인은 고산병(高山病)에 걸리기 쉽다. 도시로서의 발전은 오래 되지 않았으며 에티오피아의 근대화에 공이 컸던 메넬리크 2세 때 비로소 건설되었다. 당시 에티오피아의 수도란 이동하는 텐트의 집단을 뜻하였는데, 다른 땅을 찾아 이동하지 않고 그대로 현재의 자리에 눌러앉아 오늘에 이르렀다. 이동을 취소한 것은 생장이 빠른 유칼립투스가 도입됨으로써 연료 확보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텐트는 흙벽에 함석 지붕을 얹은 집으로 바뀌었고 근대적 건축물이 중심부에 건설되기 시작했다.

근교의 엔토토 언덕에서 시가지를 바라보면 흙벽들은 녹색의 유칼립투스에 가리고 새로 세워진 건물만이 솟아 보여 아름다운 고원도시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도시의 근대화가 늦어진 것은 이탈리아의 식민지 지배가 5년(1936∼1941)으로 끝났기 때문이다. 그 후 영국인의 도시계획으로 근대화가 진척되기는 하였으나, 아프리카의 다른 도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화려함은 없다.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로 말미암아 아디스아바바는 종교·정치·경제·교육 등 모든 분야의 국가적 중심지가 되었으나 공업의 발달이 뒤떨어져 시내나 근교에 약간의 공장이 산재할 따름이다.

아디스아바바 본문 이미지 1
모얄레돌로웨르데르아다마아와사네젤레보란지마바히르 다르메켈레데시디레다와하레르아디스 아바바곤다르

아디스아바바 본문 이미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