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공학

시스템공학

[ systems engineering ]

요약 복잡한 시스템을 합리적으로 설계하거나 개발하기 위해 고안된 공학분야.

시스템공학을 조직공학 ·계통공학이라고 하며, 간단히 SE로 나타낸다. 각종 구성요소가 하나의 유기적 질서 아래 결합되어 일정한 투입을 하면 그에 따른 산출이 생기는 처리과정의 체계를 시스템이라고 한다. SE는 시스템의 구조를 해명하는 시스템분석(system analysis), 필요한 시스템을 설계하는 시스템디자인(시스템 설계), 시스템을 실제로 형성하는 시스템 구성(system configuration)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시스템에는 천체의 운동과 같은 자연적 시스템과 전화망같은 인공적 시스템이 있는데, SE의 대상은 후자에 국한된다. 더구나 인공적 시스템에서 기계 자체와 같이 순전한 물적인 시스템의 분석 ·설계 ·구성에 있어서는 특히 SE란 말을 사용해오지 않았다.

SE를 강조하게 된 것은 조직이나 사회의 현상과 같이 인간 ·물건 ·정보 ·기술 ·시간과 같은 여러 요소가 복잡하게 조립되어 움직이는 시스템(man machine system)을 과학적으로 해명하고 그것을 유효하게 구성 ·조작하고자 하는 데에 출발점이 있다. 1950년대 후반 미국에서 국방이나 우주관계의 규모가 큰 시스템을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 탄생을 보게 되었다. 따라서 SE는 조직이나 관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SE는 당초, 재고관리 시스템과 같은 비교적 작은 시스템에 적용되었으나 차차 그것을 서브 시스템으로 하는 큰 시스템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환경오염문제 ·교통문제 ·도시문제 ·해양개발문제 등에도 크게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