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베르들롭스크주

스베르들롭스크주

[ Sverdlovsk oblast ]

요약 러시아 연방 중서부 우랄지방에 위치한 주(州).
원어명 Свердловская область
위치 러시아 중서부 우랄지방
경위도 동경 61° 20', 북위 58° 42'
면적(㎢) 194,307
시간대 UTC+5
주도 예카테린부르크(Yekaterinburg)
인구(명) 4,315,699(2019년)

러시아 연방을 구성하는 주이며, 러시아의 중서부에 위치한다. 모스크바(Москва, Moscow)에서 동쪽으로 864km 떨어져 있으며, 러시아의 우랄연방관구(Уральский федеральный округ)의 우랄경제지구(Уральский экономический район)에 속한다. 주도는 예카테린부르크(Екатеринбург, Ekaterinburg)이다. 동쪽으로는 튜멘주(Тюменская область), 남쪽으로는 쿠르간주(Курганская область), 첼랴빈스크주(Челябинская область), 바시코르토스탄 공화국(Республика Башкортостан), 서쪽으로는 페름 변강주(Пермский край), 북쪽으로는 코미 공화국(Республика Коми), 한티만시 자치구(Ханты-Мансийский автономный округ)와 접하고 있다.

도시 연혁

스베르들롭스크주가 속해있는 우랄지방에는 구석기시대부터 정착민이 살았던 것이 고고학적 발견으로 입증되었다. 최초의 러시아인 정착촌은 1598년 현재의 예카테린부르크시(市)에서 북쪽으로 306km 떨어진 투라강(Туре, Tura) 연안의 베르호투레(Верхотурье, Verkhoture)에 있었으며, 16세기에서 17세기 초에 걸쳐 러시아제국이 강력한 영토확장 정책을 추진하면서 러시아인들이 우랄지방으로 대규모 이주를 해왔다. 1708년 표트르 1세(ПётрⅠ, 1672~1725)의 지방 행정 개편으로 신설된 시베리아현(Сибирская губерния)의 토볼스크지방(Тобольская провинция) 관할 하에 놓였고, 1723년 이세티강(Исеть, Iset') 주변으로 국영 제철소가 설립되면서 우랄지방의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소비에트 연방 시절인 1934년 현재의 스베르들롭스크주가 설립되어 독립된 연방 주체로 승격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200개 이상의 기업과 공장들이 이곳으로 이전해 왔으며, 탄약과 무기 등 각종 군수 물자를 생산하여 전선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됨으로써 공업 발달과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기후 및 식생

온화한 대륙성 기후의 특징이 나타난다. 겨울이 춥고 길며, 여름은 따뜻하지만 남동부 지방은 종종 40℃에 이르는 무더위가 계속되기도 한다. 연평균 기온은 1.5℃이며, 겨울철인 2월의 평균 기온은 -13.2℃, 여름철인 7월의 평균 기온은 18℃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400mm 내외이나 지역 편차가 큰 편이어서, 우랄산맥 북부의 산간지방에서는 보통 800~900mm를 기록한다.

주(州) 영토는 우랄산맥 중앙부의 동쪽 기슭에 걸쳐 전개되어 서(西)시베리아 평원에 이른다. 따라서 산악, 고원, 분지, 습지, 저지대 평야가 고루 발달하여 있으나, 타이가와 늪지성 삼림지대가 전체 면적의 82.3%를 차지한다. 침엽수림이 우세하며, 주요 수종은 자작나무, 소나무, 가문비나무 등이다. 최남단에는 삼림 스텝지대가 발달하여 있다. 토양은 척박한 편에 속하지만 광산자원이 풍부하다.

주요 산업

주요 산업은 광업, 제철, 야금, 화학, 농업 등이다. 철광석을 비롯한 금, 백금, 구리, 망간, 니켈, 크롬, 코발트, 텅스텐, 바나듐, 베릴륨, 보크사이트, 석면 등이 산출된다. 1930년대부터 지하자원이 개발되기 시작하였으며, 예카테린부르크와 니즈니타길(Нижний Тагил, Nizhnii Tagil), 세로프(Серов, Serov), 쿠시바(Кушва, Kushva) 등에서 제강업과 비철금속 야금업이 발달했다. 주 내에 러시아 연방 최대 화학 플랜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라늄 농축 기술이 우수하다. 2018년부터 경제 특구인 티타늄 밸리 건설 사업이 진행 중이다. 토양은 척박한 편이나 남동부 지방을 중심으로 곡물과 감자가 재배된다. 

교통 정보

러시아 연방의 극동 지방과 유럽 러시아 지역을 연결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가 통과하기 때문에 철도를 이용한 여객과 화물 운송이 활발하다. 지역의 항공 교통은 1930년 콜초보 국제공항(Междунаролный аэропорт Кольцово)이 담당하고 있다. 

관광 정보

79개의 러시아 연방 기념물을 포함하여 900여 개의 역사 건축물을 보유하고 있다. 6개의 주립 박물관이 운영 중이며, 우랄산맥을 중심으로 11개의 스키장 및 리조트가 들어서 있다. 대표적인 관광 명소로는 1698년 표트르 대제의 명으로 건축된 베르호투르 크렘린(Верхотурский Кремль)이 있다. 또한 러시아 연방의 초대 대통령인 보리스 옐친(Борис Николаевич Ельцин, 1931~2007)이 이곳 스베르들롭스크주 출신으로, 2015년 예카테린부르크에 옐친센터(Ельцин-Центр)를 개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