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란

수정란

[ fertilized ovum , 受精卵 ]

요약 정자의 핵과 난자의 핵을 합쳐서 형성한 것.

반수체 정자의 핵과 반수체 난자의 핵이 합쳐져 융합하는 수정 과정의 결과 형성된다. 접합자(zygote)라고도 한다. 수정란에 대하여 수정 전의 난을 미수정란(unfertilized egg)이라 한다. 다세포 생물에서의 수정(fertilization)이란 반수체의 정자핵과 반수체의 난자핵이 융합하는 것이나 보다 넓은 의미로 정자의 난자로의 접근, 정자와 난자의 접촉, 정자와 난자의 원형질막의 융합, 정자의 난자로의 침입, 이어서 정자와 난자의 세포막이 융합하여 2개의 생식세포가 하나의 세포가 되는 핵융합이라는 마지막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건을 포함한다. 이후 수정란은 체세포 분열(mitosis)를 하며 여러 단계의 발생과정을 거치게 된다.

극피동물에서 정자가 난자에 접근하여 젤리막에 침입하면 효소가 들어있는 첨체에서 첨체반응(acrosomal reaction)이 일어나 젤리막과 난황층을 통과하는 길을 소화하는 효소를 방출하고, 긴 첨체돌기(acrosomal process)가 돌출하여 난의 표면에 붙으면 수정에 성공하게 된다. 수정에 성공하면 난의 표면의 정자를 향해 융기 되어 수정돌기(fertilization cone)을 형성하며, 미세융모(microvillus)가 정자의 머리부분을 감싸 난자 속으로 잡아당긴다. 정자의 원형질막은 난자의 원형질막과 융합되고 막이 벗겨진 정자의 머리 부분이 난자의 세포질 속으로 들어간 후 핵을 방출하며, 정자와 난자의 핵 사이에 미세 소관이 형성되어 두 핵을 서로 잡아당김으로써 수정이 완결된다. 인간 역시, 극피동물과 유사한 방식으로 한 개의 정자가 난자의 표면에 접촉하면 막끼리 융합되고, 난이 활성화되며, 정자가 난자의 세포질 속으로 들어간다. 인간에 있어 수정의 표시는 두 번째 감수분열의 결과인 제2극체의 출현이며, 수정이 일어나지 않으면 감수분열이 완결되지 않는다.

수정란의 경우, 무성생식에 의한 방법보다 환경에 대한 내성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을 갖기도 한다. 민물플랑크톤의 일종인 윤충은 무성생식과 유성생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 유성생식에 의하여 형성된 수정란은 두꺼운 껍질을 갖고 있어 얼거나 건조하여 생존에 어려운 환경을 견뎌낼 수 있다.

 

수정란 본문 이미지 1

제1극체제2극체핵미토콘드리아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