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냉각동기기

수소냉각동기기

[ 水素冷却同期機 ]

요약 대용량(大容量)의 터빈발전기.

동기조상기(同期調相機)나 발전기의 바깥 상자를 기밀(氣密) 구조로 하여, 내부에 수소를 채워서 기체(機體) 전체를 수소가스 속에 있도록 함으로써 냉각효과를 증가시킨 동기기이다. 증기터빈을 원동력으로 하는 교류발전기는 회전속도가 크기 때문에 풍손(風損:회전부가 공기와 마찰하여 생기는 손실)이 크다. 이 손실을 막기 위해 고안된 것이 수소냉각동기기로서 발전기를 수소냉각식으로 하면 공기 중에서의 운전에 비해 풍손을 약 1/10로 줄일 수 있으며, 효율도 1~2 % 높일 수 있다.

또 수소가스에는 산소가 없으므로 절연물(絶緣物)의 열화(劣化)가 줄고, 밀폐구조로 되어 있어 소음이 격감되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수소 중에 30~90 %의 공기가 혼입되면 인화 폭발할 위험이 있다. 수소가스 속에서 운전하면 냉각효과가 높기 때문에 같은 치수, 같은 회전속도의 발전기로 공기 중에서 운전하는 것보다 약 2배의 출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 밖에 고정자(固定子) 및 회전자 코일 부분에 속이 빈 관을 끼우고, 수소가스를 통과시키는 방법도 있는데, 이것을 ‘수소가스에 의한 직접냉각’이라 하며, 공기 중에서 운전하는 것에 비하여 3~4배의 출력을 얻을 수 있다. 또 직접냉각에는 물로 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수랭식에 의해서도 출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역참조항목

동기조상기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