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터빈

증기터빈

[ steam turbine , 蒸氣─ ]

요약 증기가 가진 열에너지를 기계적 일로 변환시키는 원동기 형식의 하나.
증기터빈

증기터빈

보일러에서 발생시킨 고온고압의 증기노즐 또는 고정된 날개로부터 분출·팽창시켜 나온 고속의 증기류(蒸氣流)를 회전하는 터빈 날개에 부딪쳐서 그 충동작용 또는 반동 작용에 의하여 축을 회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증기 터빈은 증기가 가지는 열에너지를 속도 에너지로 바꾸기 위한 노즐과 속도 에너지를 기계적 일로 바꾸기 위한 터빈 날개를 바탕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다. 노즐과 터빈 날개의 한 조를 터빈의 단(段)이라고 한다.

증기 터빈은 이러한 단을 여러 개 나란히 배열하여 구성되어 있다. 보일러로부터 보내 오는 고압 증기는 조절 밸브를 지나 증기실로 들어가고 여기서부터 팽창하면서 각 단을 통과하여 배기실로 나간다. 회전부는 터빈축·임펠러 및 터빈 날개로 되어 있다. 임펠러는 터빈 축에 장치되어 차실(車室)에 수용되고 축은 차실 밖의 베어링에 지지된다. 터빈 축이 차실을 관통하는 곳에는 증기의 누설을 방지하기 위하여 래버린스 패킹과 같은 밀봉 패킹이 있다. 차실을 나온 증기는 복수기(復水器)로 들어가 여기서 냉각되어 물이 된다. 이 물은 다시 급수 펌프로 보일러에 되돌려진다.

노즐은 각 단마다 설치되는 칸막이판 속에 고정되어 있다. 터빈의 단에는 터빈 날개를 충동력만으로 구동하는 것과 충동력과 반동력의 양쪽에 의하여 구동하는 것이 있다. 전자를 충동단, 후자를 반동단(反動段)이라고 한다. 그리고 충동단만으로 이루어진 터빈을 충동 터빈, 반동단만으로 이루어진 터빈을 반동 터빈이라고 한다.

증기터빈 본문 이미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