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교읍

삽교읍

[ Sapgyo-eup , 揷橋邑 ]

요약 충청남도 예산군 서부에 있는 읍.
삽교읍

삽교읍

위치 충청남도 예산군 서부
면적(㎢) 39.18
행정구분 38행정리(21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남도 예산군 삽교읍 두리3길 33(두리 572-3)
인구(명) 8,162(2012년)

동쪽은 오가면(吾可面)·신암면(新岩面)에, 서쪽은 덕산면(德山面)에, 남쪽은 홍성군 홍북면(洪北面)에, 북쪽은 고덕면(古德面)·봉산면(鳳山面)에 접한다. 1973년 읍으로 승격하였다.

남동부 및 북서부는 낮은 구릉지대이며, 북동부 및 남서부는 삽교천이 관류하는 넓은 삽교평야를 형성하여 상하리(上下里)·용동리(龍洞里)·하포리(下浦里)·성리(城里)·두리(頭里) 등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활발하다. 또한 구릉지를 이용하여 보리·콩을 많이 재배하며 예산군의 특산물인 사과를 중심으로 과수 재배가 성하다. 축산업은 용동리·상하리·두리 등지에서 소·돼지·닭 등이 많이 사육된다. 예산∼서산 간 국도와 장항선 철도가 통과한다.

문화재로는 예산 삽교 석조보살입상(石造菩薩立像:보물 508), 수암산 석성(秀岩山石城), 예산 상성리 성지(上城里城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삽교읍 충청남도 예산군 서부에 있는 읍 조선시대 덕산군 대조지면이었으며 1914년 삽교면으로 되었다가 1973년 삽교읍으로 승격하였다. 21개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2013년 4월 충남도청이 삽교읍으로 이전되었고 삽교읍 남쪽 목리 일대에 내포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삽교읍 일대가 변모하고 있다. 삽교읍의 대부분이 넓은 평야지대로 충청도 최대의 곡창지대인 예당평야를 이루는 곳이다. 특산물인 쌀 이외 사과 재배도 많이 이루어지며 그외 예산일반산업단지가 있다. 교통은 당진영덕고속도로와 45번 국도가 있고 장항선 삽교역이 있어 편리하다. 문화재로는 보물 제508호 석조보살입상이 있으며 휴양지로 세심천온천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