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림생태계

삼림생태계

[ forest ecosystem , 森林生態系 ]

요약 삼림 속에서 살아가는 생물들과 자연환경으로 성립되는 하나의 물질 생태계이다.

삼림생태계란 생물권 중에서 수목이 주도권을 쥐고 있는 지구상의 생태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삼림생태계의 구성요소는 생물적 구성요소와 무기적 환경요소로 구분된다. 생물적 구성요소로는 생산자인 녹색식물과 소비자인 야생동물과 곤충, 그리고 분해자미생물 등이 있다. 무기적 구성요소로는 대기 ·물 ·토양 ·빛 등이 있다.

삼림생태계 속에서는 작용(action: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역작용(reaction:생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상호작용(coaction:생물과 환경이 서로 미치는 영향)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녹색식물의 광합성작용으로 시작되는 무기물 → 유기물 → 무기물과 같은 과정의 물질대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에너지 또는 물질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극상림(climax forest)과 같은 울창한 삼림생태계에서는 환경요인과 생물(종조성 및 생물량 등)간에 생물학적 평형을 유지하면서, 유기물의 생산 → 소비 → 분해와 같은 유기물 순환과 토양 → 식물 → 대기와 같은 과정을 거치는 물의 순환도 일어나고 있다.

특히 삼림생태계의 기능은 목재생산 이외에 생물의 종다양성보존, 수질정화, 대기오염정화, 홍수조절, 보건휴양 등의 공익적 기능이 타생태계보다 매우 크다.

참조항목

생태계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