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대사

물질대사

[ metabolism , 物質代謝 ]

요약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물질의 분해나 합성과 같은 모든 화학적 변화.

모든 생물은 주위 환경으로부터 자신에게 필요한 물질을 흡수한다. 흡수한 물질들을 이용해 자신에게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기도 하고, 또는 물질을 분해하면서 그로부터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도 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이나 노폐물을 배출한다. 이렇게 생물체가 자신의 생명 유지를 위해 진행하는 모든 과정을 물질대사라 부른다. 물질대사는 크게 동화작용이화작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동화작용은 주위로부터 흡수한 저분자 유기물이나 무기물을 이용해 고분자 화합물을 합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동화작용을 위해서는 빛 또는 화학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화작용은 반대로 고분자 화합물을 저분자 유기물이나 무기물로 분해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화작용을 거치면서 생물체는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게 된다.

물질대사 본문 이미지 1
동화작용이화작용

녹색식물이 이산화탄소와 태양에너지를 이용해 고분자 화합물인 녹말을 만드는 과정은 동화작용의 대표적인 예이다. 또 사람의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은 몸 속에서 많은 아미노산을 재료로 하여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 합성되고 있기 때문인데, 이것 역시 동화작용의 예이다.

산소를 이용해 고분자 화합물을 이산화탄소와 같은 저분자 물질로 분해하고 에너지를 얻는 것은 이화작용의 예이다. 사람이 섭취한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가 소화작용에 의해 아미노산이나 지질 등으로 분해되는 것도 이화작용이다.

동화작용이나 이화작용과 같은 물질대사는 생물체 내에서 수많은 방법으로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작용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때 생체가 원하는 활동을 하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