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불곡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창원 불곡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 Stone Seated Vairocana Buddha of Bulgoksa Temple, Changwon , 昌原 佛谷寺 石造毘盧遮那佛坐像 ]

요약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방동 불곡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화강석 불상. 1966년 2월 28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창원 불곡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창원 불곡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지정종목 보물
지정일 1966년 2월 28일
소재지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암로 55 (대방동)
시대 통일신라
종류/분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크기 불상 높이 101cm, 대좌 높이 89cm

1966년 2월 28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불상 높이 101cm, 대좌 높이 89cm이다.

9세기의 전형적인 비로자나불상으로, 나발(螺髮)의 머리에는 육계(肉髻)가 너무 커서 머리와 구별할 수 없으며, 얼굴은 달걀형에 이목구비가 모두 알맞아 우아하고 단정하기는 하나, 전대(前代)의 자비롭거나 숭엄한 얼굴과는 완연히 구별된다. 귀는 짧은 편이고 목에는 삼도(三道)가 뚜렷하다. 어깨도 현저히 좁아져 얼굴과 함께 섬세하고 단정한 체상(體相)이다. 두 손은 가슴에서 지권인(智拳印)을 표시하였으며, 손이 매우 사실적이다. 옷무늬는 단상밀집의(段狀密集衣) 무늬가 바탕을 이루었고, 두 다리에 걸친 평행호선(平行弧線)이 특징적이다.

대좌는 8각대이며, 상대는 3단의 각형(角形) 받침 위에 화려한 중판연화(重瓣蓮華) 무늬가 16엽(葉) 조각되었으며, 중대의 8면에는 각각 합장한 보살형 등이 배치되었다. 하대석은 맨위에 8각 간석(竿石) 받침이 있고, 그 아래에 8엽복판연화(複瓣蓮華) 무늬가 조각되었다. 맨아래 8각 받침에는 각 면에 안상(眼象)을 배치하고 그 밑에는 사자 등 조금씩 다른 동물상이 묘사되어 있다.

참조항목

불곡사, 대방동

역참조항목

사파동, 성산구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