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리히 뵐플린

하인리히 뵐플린

요약 스위스의 미술사가. 그의 미술사연구의 기본적인 태도는 형식분석에서 직관성의 존중과 이를 개념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사유성의 중시이며 이는 주요저서 《르네상스와 바로크》(1888), 《고전미술》(1899) 등에 잘 나타나 있다. 특히 르네상스로부터 바로크로 향하는 미술발전 문제에서 제시한 ‘평면’과 ‘심오’ ‘선적’과 ‘회화적’ 등의 기초개념은 문예학 등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
원어명 Heinrich Wölfflin
출생-사망 1864.6.21 ~ 1945.7.19
국적 스위스
활동분야 예술
출생지 스위스 빈테르투르
주요저서 《르네상스와 바로크》(1888) 《미술사의 기초개념》(1915)

빈테르투르 출생. 바젤 ·뮌헨 ·베를린대학에서 철학과 미술사를 배웠다. 그 후에 이들 대학 및 취리히대학의 교수를 역임하였다. 평생을 일관하여 유럽 미술사학계의 중진으로 활약하였고, 또한 많은 제자를 지도하였다. 그의 미술사연구의 기본적인 태도는 형식분석에서 직관성의 존중과 이를 개념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사유성(思惟性)의 중시이다. 주요저서 《르네상스와 바로크》(1888) 《고전미술》(1899) 《미술사의 기초개념》(1915) 등에 기본태도가 잘 나타나 있다. 특히 르네상스로부터 바로크로 향하는 미술발전 문제에서 제시한 ‘평면’과 ‘심오(深奧)’ ‘선적(線的)’과 ‘회화적’ 등의 기초개념은 문예학(文藝學) 등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