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코브 베르누이

자코브 베르누이

[ Jakob Bernoulli ]

요약 스위스의 수학자. 해석학을 전개하여 등하강곡선(等下降曲線)을 발견하였다. 그 외 급수에 관한 업적과 베르누이의 정리가 포함된 확률론에 대한 공헌, 진자(振子)의 진동중심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출생-사망 1654.12.27 ~ 1705.8.16
국적 스위스
활동분야 수학
출생지 스위스 바젤
주요저서 《추론의 예술 Ars Conjectandi》(1713)

스위스 바젤에서 태어났다. 처음에는 성직자가 되려고 하였으나, 수학을 독학하다가 여러 나라의 여행을 계기로 수학에 전념하게 되었다. 1682년부터 바젤대학에서 물리학을 강의하였고, 이어 1686년 수학 교수가 되었다. 그후 1684년 발표된 G.W.라이프니츠의 논문을 보고 흥미를 느껴 동생 요한과 함께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해석학을 전개하여 등하강곡선(等下降曲線)을 발견하였다(1690).

라이프니츠는 베르누이 형제가 자기와 함께 미적분학의 건설자라고 말하고 있다. 베르누이는 나중에 동생과 사이가 나빠져, 요한이 제출한 최속강하선(最速降下線)의 문제를 푸는 동시에 등주(等周) 문제를 제출하는 등 논쟁을 벌이기도 하였다.

한편 그들은 1699년 파리 과학아카데미의 첫 외국인 회원으로 형제가 모두 뽑혔으며, 또 1701년 베를린 아카데미의 회원이 되었다. 그 밖에 급수에 관한 업적, 확률론에 대한 공헌(여기에는 베르누이數와 대수의 법칙과 관련된 베르누이의 정리가 포함된다), 진자(振子)의 진동중심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유저로는 《추론의 예술 Ars Conjectandi》(1713)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