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마어

버마어

[ Burmese language ]

요약 미얀마의 국어.
버마어

버마어

좁게는 이라와디강(江) 유역의 평야에 사는 미얀마인의 언어로서 미얀마 연방의 공용어이다. 연방 내 여러 민족이 사용한다.

방언의 차는 많지 않으나 수도 네피도의 지식계급의 방언이 표준으로 되어 있다. 넓게는 아라칸 해안지방의 아라칸 방언, 테나세림 지방의 타보이 ·멜귀 방언, 샨주(州) 남서부의 타운요 ·인다 ·다누 방언, 북부 미얀마의 요 방언을 포함한다.

계통적으로는 미얀마 북부로부터 중국에 걸쳐서 분포하는 말 ·라시 ·아치 ·폰 ·아찬 제어(諸語)와 J군(群)을 이루고 미얀마 ·인도 국경지방의 나가 ·친 제어, 카친주의 카친어, 중국의 윈난성(雲南省)과 그 주변에 분포하는 롤로어 ·티베트어 등과 티베트버마어족을 형성하고, 다시 카렌주의 카렌어 ·중국어 ·타이 제어와 중국티베트어족을 형성한다고 하지만, 그들 여러 언어의 친족관계는 충분히 증명되어 있지 않다.

버마어는 성조(聲調)가 있고 자음 중 파열음 ·파찰음 ·마찰음에 무성무기음(無聲無氣音) ·무성대기음(無聲帶氣音) ·유성음의 구별이 있으며 비음(鼻音) ·촉음(促音)에 무성음 ·유성음의 구별이 있다. 문법적 기능은 주로 조사 ·조동사 ·접사를 첨가함으로써 다할 수 있으며[예:canó-dòu zêi-hmá lóunjí-nè’ êinzí-góu wé-jín-bá-dé:우리들은 시장 ·에서 론지(남녀가 모두 사용하는 허리에 두르는 천) ·와 상의 ·를 사고 ·싶습 ·니다], 유별사(類別詞)가 발달해 있다(lú ta-yau’:사람 한 ·사람, myau’ hna-káun:원숭이 두 ·마리, phayá khúnna-shú:파고다 7 ·基).

또한 팔리어와 영어로부터의 차용어가 많고, 남인도계 파라와문자 계통의 몬문자를 이어받은 버마문자(팔리 글자)로써 필사(筆寫)되며 가장 오랜 문헌은 11세기의 비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