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야

백야

[ white night , 白夜 ]

요약 위도 약 48˚이상의 고위도 지방에서 한여름에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다. 북극에서는 하지 무렵, 남극에서는 동지 무렵 일어나며 가장 긴 곳은 6개월 지속된다.
함메르페스트의 백야

함메르페스트의 백야

위도 대략 48 ° 이상인 고위도 지방에서는 관찰된다. 한여름에 태양이 지평선 아래 18 ° 이하로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생긴다. 

백야를 관찰할 수 있는 지역을 66.5 ° 이상의 고위도 지역으로 보기도 하지만, 태양이 지평선 아래 18 °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영역이라면 백야를 관찰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지역까지 포함하면 북위 약 48 ° 이상에 해당하는 지역에서도 백야를 관찰할 수 있다. 다만, 이 지역에서는 백야의 강도가 조금 약하게 나타난다.

 

백야가 되는 지역과 그 기간은 다음식으로 알 수 있다. ::90 °-φ-δ<18 ° 여기서 φ는 관측점의 위도, δ는 태양의 적위이다. 예를 들면, 북위 60 °에서는 90 °-60 °-18 °<δ가 되어, δ>12 °인 기간 동안 백야현상이 생긴다. 한편, 태양의 적위는 동지 또는 하지 때 최고 23.5 °에 이르므로 위도 48 ° 이하 지역에서는 백야현상을 볼 수 없다. 백야현상은 북극 지방에서는 하지 무렵에, 남극 지방에서는 동지 무렵에 일어나며, 가장 긴 곳은 6개월이나 계속된다.

카테고리

  • > > >
  • > >
  • > > >

관련동영상

툰드라 지역의 생활양식 툰드라 지역은 북극해 주변과 그린란드 섬의 해안 및 남극해 주변 섬들, 그리고 저위도 지역의 해발고도가 높은 곳 등지에 분포합니다. 툰드라 지역은 일년 중 가장 따뜻한 달의 평균 기온이 10도 이하일 정도로 굉장히 춥고, 또 강수량도 매우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길고 추운 겨울로 인해 식물의 생장에 불리하지만, 지표면이 녹는 짧은 여름 동안 이끼류, 지의류 등의 식물이 자라납니다. 한편, 이러한 환경에서는 농사를 짓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툰드라 지역의 유목민들은 의식주 대부분을 순록에 의존합니다. 외투와 신발, 장갑 등은 순록의 털과 가죽으로 만들고, 순록의 고기는 주요 식량으로 사용하며, 일부 가죽은 이동식 가옥의 재료로 씁니다. 툰드라 지역의 지표 아래에는 1년 내내 얼어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영구동토층이 있습니다. 툰드라 지역의 정착민들은 추위를 막기 위해 벽을 두껍게 하고 창문을 작게 하여 가옥을 짓는데, 이때 집 안의 열기가 지면에 전달되면 영구동토층이 녹아 가옥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영구동토층까지 기둥을 박고 지표면으로부터 일정한 높이를 띄워 지은 고상가옥에서 생활합니다. 최근 툰드라 지역에는 지하자원이 개발되고 관광산업이 발달하면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자원 수송을 위한 도로나 파이프라인 등의 건설로 유목민들의 생활에 제약이 생겼고, 환경 파괴에 대한 우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극지방에 가까운 지역으로는 여름 동안 밤에도 어두워지지 않는 현상인 백야 현상 등을 체험하기 위해 관광객들이 몰려들면서 관광산업이 행해지기도 합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