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위결합

배위결합

[ coordinate covalent bond , 配位結合 ]

요약 결합에 관여하는 2개의 원자 중 한쪽 원자만을 중심으로 생각할 때, 결합에 관여하는 전자가 형식적으로 한쪽 원자로부터만 제공되어 있는 경우의 결합을 말한다.

예를 들면, [Co(NH3)63+에서는 Co3+의 둘레에6개의 NH3가 정팔면체의 6개의 꼭짓점을 차지하며, Co3+과 6개의 암모니아의 N과는 공유결합에 의하여 결합되어 있다. 형식적으로는 암모니아분자의 N원자의 결합에 관여하지 않는 두 전자, 즉 고립전자쌍(lone pair)이 Co3+과 결합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6개의 Co3+과 N과의 결합은 배위결합이다.

또, 이 결합은 한쪽 원자(이 경우는 리간드 NH3 속의 배위원자 N)로부터만 제공된 전자에 의한 결합이란 뜻에서 공여결합이라고도 한다. 또한, 암모니아분자의 N의 고립전자쌍 중에서 처음에는 1개의 전자를 Co3+에 주는 것으로 하고, 모든 암모니아가 주었다고 하면 Co3-과 6개의 NH3+과의 결합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양이온과 음이온의 이온결합을 생각할 수 있으며, 또한 먼저 준 전자와 N에 남는 전자로써 하나의 공유결합을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온결합과 공유결합이 겹쳐진 것이라는 뜻에서 반극성(半極性) 결합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A, B라는 두 원자 사이의 배위결합은 전자를 제공하는 원자쪽에서 받는 쪽으로 화살표를 그려 A → B와 같이 표시한다. 착염(錯鹽) 등 배위화합물의 중심에 있는 중심금속과 주위에 있는 리간드(배위자) 사이에는 배위결합에 의하여 결합한다.

역참조항목

이온결합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