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방콕

[ Bangkok ]

요약 태국의 수도이자 제1의 도시로서 정치・경제・문화・교육・외교의 중심지다. 태국에서 가장 큰 강인 짜오프라야강이 도시를 가로질러 흐르며, 아름다운 문화유산과 다채로운 관광자원으로 전 세계 관광객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 국제도시다.
방콕 전경

방콕 전경

원어명 กรุงเทพมหานคร
위치 태국 중부
경위도 동경100°29′, 북위13°45′
면적(㎢) 1,568
시간대 UTC+7
행정구분 50개의 구(khet)
행정관청 소재지 프라나콘 구(Phra Nakhon khet)
홈페이지 https://www.bangkok.go.th/main/page.php?&328&l=en
인구(명) 10,723,000(2020년)

동남아시아 중심에 자리한 태국의 수도로, 나비가 날개를 펼친 모양으로 짜오프라야강의 양안에 자리하고 있다. 방콕의 법적 태국어 명칭은 '끄룽텝 마하나콘(Krung Thep Maha Nakhon)'이다. 많은 태국인들은 이를 줄여서 '끄룽텝'이라고 부른다. 라따나꼬신 왕조(Rattanakosin kingdom, 1782~현재)의 라마 1세(Yotfa, 재위 1782~1809)가 수도를 세우며 제정한 최초의 도시명은 '끄룽텝 마하나꼰 보원'으로 시작하는 세계에서 가장 긴 도시 이름이었다. 현재의 도시명인 '방콕'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은 도시 내 톤부리 지역을 의미하는 '방꺽(บางกอก)'이 서양에 알려지면서 부터이다.

방콕은 국토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어 북부와 동북부, 남부를 잇는 교통의 요충지 역할과 더불어 18세기 후반부터 수도로 지정되어 국가 발전에 따라 시가지가 확장되어왔다. 면적 1,568㎢에 인구가 1,072만 명에 이르는 대도시로, 방콕을 광역 도시지역으로 확대할 경우, 방콕을 둘러싼 5개의 지역인 논타부리주, 빠툼타니주, 사뭇쁘라칸주, 사뭇사콘주, 나콘빠톰주을 포함하여 '방콕 대도시권(Bangkok Metropolitan Region, BMR)'을 형성한다. 방콕 대도시권(BMR)의 면적은 7,762㎢이고 인구는 태국 인구의 20%인 약 1,600만 명을 육박한다. 방콕 대도시권(BMR)을 관할하는 별도의 지방 정부는 없으나, 방콕 시정부(Bangkok Metropolitan Administration)가 지역을 관할하며 특별 지역 지구의 지위를 가진다.

방콕은 서울특별시와 2006년 6월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도시계획·행정·문화·관광 분야에서 교류를 통해 양 도시의 우호 관계를 증진해 오고 있다.

방콕 본문 이미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