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요람

무비요람

[ 武備要覽 ]

요약 조선 철종 때 해서병마절도사(海西兵馬節度使)를 역임한 조우석(趙禹錫)이 엮은 병법서(兵法書).
구분 병법서
저자 조우석
시대 1855년(철종 6) 편찬

필사본(본). 4권 3책. 1855년(철종 6) 편찬. 시 한국 실정이 안일(安逸)에 젖어, 문무(文武)를 닦고 군비(軍備)를 충실히 하는 일에 소홀함을 우려한 저자가 나라 모원의(茅元儀)의 《무비지(武備志)》와 척계광(戚繼光)의 《기효신서(紀效新書)》를 대본으로 삼고, 그 밖에 손자(孫子) ·울요자(尉繚子) ·당나라 태종(太宗) ·원나라 세조(世祖) 등 중국 역대의 여러 병가(兵家)의 저술 중에서 요긴한 대목을 발췌하여, 택장재(擇將才)로부터 허실(虛實)에 이르는 15항목으로 나누어 체계화시킨 병서이다.

책머리에 조우석의 서문이 있고, 이어 범례(凡例)와 목록 및 본문이 차례로 실려 있다. 자서(自序)에서는 병사(兵事)란 인류사회에 부득이 있어야 한다는 근원론부터 시작하여 본서 찬술의 경위까지 서술하였는데, 범례는 18항목으로 된 장문이다. 목록을 보면 택장재 ·논장(論將) ·선사(選士) ·편병(編兵) ·연병(鍊兵) ·논병(論兵) ·기계(器械) ·군향(軍餉) ·요적(料敵) ·진도(陣圖) ·전략상(戰略上) ·전략하(戰略下) ·상벌(賞罰) ·기정(奇正) ·허실 등으로 되어 있다. 당시의 군사 사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참조항목

기효신서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