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트

마스트

[ mast ]

요약 선체의 중심선상의 갑판에 수직으로 세운 기둥.
에게해의 범선

에게해의 범선

범선에서는 돛을 다는 데 필요한 기둥이므로 돛대라고도 한다. 마스트에는 단마스트(single mast) ·이각마스트(bipod mast) ·삼각마스트(tripod mast) 등이 있다.

기선에서는 사용목적을 달리하며, 일반적으로 앞마스트(foremast)와 주마스트(main mast)가 있다. 그 상부는 무선용 안테나를 가설하거나 신호기를 게양하고 선등(船燈)을 다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망대(望台)의 설치용으로 사용되며, 하부는 선창(船艙)의 통풍용 또는 하역용 데릭붐(derrick boom)을 장치하는 데 사용된다.

마스트는 보통 강철로 만든 중공원통형(中空圓筒型)의 기둥인데, 특수한 선박에서는 양현측(兩舷側)에 세운 2개의 기둥(포스트)을 상부에서 연결한 문형 마스트도 있다.

범선의 경우 마스트의 명칭은, 마스트가 3개인 경우는 앞쪽에서부터 앞 ·주 ·미즌(mizen), 4개인 경우는 앞 ·주 ·미즌 ·지거(gigger), 5개인 경우는 앞 ·주 ·미들 ·미즌 ·지거라고 한다. 큰 마스트는 몇 개의 짧은 마스트를 이어서 만드는데, 그것은 아래로부터 로워(lower) ·톱(top) ·갤런트(gallant) ·로열(royal)이라는 이름을 마스트 앞에 붙인다.

마스트는 일반적으로 앞 ·뒤 및 좌우방향으로 지색(支索)으로 지지되는데, 앞의 지색을 포스테이(forestay), 뒤의 것을 백스테이(backstay), 좌우의 것을 슈라우드(shroud) 또는 리깅(rigging)이라고 한다.

돛을 달기 위하여 마스트에 장치하는 원재(圓材)로는 가로돛을 달기 위한 야드(yard:상부활대), 세로돛을 다는 붐(boom:하부 활대), 개프(gaff:세로돛 상부의 가름대)의 세 가지가 있다.

참조항목

기둥, 선박

카테고리

  • > >